퍼시픽 림(PACIFIC RIM) 관람 후기

퍼시픽 림(PACIFIC RIM) 관람 후기 – 최악의 로봇물

 


퍼시픽 림(PACIFIC RIM) 관람 후기 - 1

 

 주말에 친구를 만나 영화를 보러갔다. 친구가 레드가 재밌어보인다고 레드를 보자고 했지만, 나는 거대한 로봇에 대한 로망과 신나게 때려부수는 것을 보고 싶어서 친구보고 퍼시픽 림을 보자고 했다. 그리고 방영 전에 광고에서 나오는 거대 로봇의 모습이 너무나도 멋있었기 때문이었다.

 결과적으로 나는 영화가 끝난 뒤 친구에게 사과를 해야만 했다. 차라리 레드를 보는 것이 나았을 것이라고. 친구도 퍼시픽 림이 월드워Z의 재미가 100이라면 1밖에 안되는 졸작이라고 신랄하게 비난했다. 블로그에 글을 작성하는 것은 네이버의 준수한 평점과 재밌다고 하는 사람들의 낚시에 당하지 말라는 의미도 있다. 아래의 내용은 스포일러가 될 수 있으니 볼 예정이신 분들이라면 읽지 않는 것을 권한다. 그래도 개인적으로 보고나서 후회할 꺼, 얼마만큼 개떡인지 알아보고 다른 영화를 보시는 것도 추천한다. 친구 혹은 연인이랑 영화를 보러왔다가 기분만 버리고 나오고 싶진 않을 것 아닌가.

 

   길예르모 델 토르

 이 작품을 보고 이름있는 감독이라도 항상 명작만을 만들어낼 수는 없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감독인 길예르모 델 토르는 헬보이로 유명한 감독이다. 영화를 왠만큼 봤다는 분들이라면 새빨갛게 물든 피부와 이마에 초코파이를 2개 박은 헬보이라는 캐릭터를 알고 계실 것이다. 영화 제작에 어느정도 참여해봤고 나름 그 성과도 거둔 감독이기 때문에 퍼시픽 림을 보기 전부터 거대 로봇과 네임드 감독의 작품이라는 사실에 기대를 했었다. 물론 보고나서는 다음부터 영화를 보더라도 더욱 신중히 고르리라 결심했지만 말이다. 

 

   스토리적 결함

 원래 이런 로봇들이 나오는 영화의 스토리가 개판이라는 사실은 왠만한 분들이라면 다 아실 것이다. 퍼시픽 림의 스토리도 마찬가지이다. 어느날 갑자기 태평양에 있던 브리치가 열려 다른 차원과 연결되게 되고, 그 안에서 카이주라고 불리는 거대한 괴수가 나타난다는 것이다. 기존에 사용되던 무기체제들은 카이주를 상대로 효과를 보지 못했고, 날이 갈수록 심해지는 카이주의 위협으로부터 인류를 지키기 위해 예거라고 불리는 거대 로봇을 만들기로 한다. 그리고 로봇의 안에는 두 명의 사람이 들어가서 서로의 기억과 감정 등을 연결하고 좌뇌, 우뇌 역할을 하면서 로봇을 조종한다는 것.

 어찌보면 무난한 B급 영화의 표본이라고 볼 수 있는 스토리다. 하지만 문제는 우리가 B급 영화를 기대하고 영화관에 가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 A.I나 아이로봇, 바이 센테니얼 맨처럼 훌륭한 스토리까지는 바라지 않는다. 저런 스토리라도 내용 구성을 어떻게하느냐에 따라 재밌는 영화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퍼시픽 림은 스토리도 개떡이지만 내용을 풀어가는 과정도 정말이지 마음에 들지 않는다. 마음에 안드는 부분 중 하나였던 ‘정부의 무능’도 그렇다. 거대 로봇인 예거를 만들고 카이주의 위협으로부터 안전했던 것도 잠시, 카이주는 새로운 적들 예거에게 적응하기 시작했고 만들어지는 예거의 숫자보다 파괴되는 예거의 숫자가 더 많아지기 시작한다. 결국 정부는 예거 프로젝트가 실패했다고 선언하고 카이주의 위협을 막기 위한 거대한 장벽을 세우기 시작한다. 마치 중국의 진시황이 만리장성을 세웠듯이, 범세계적인 규모의 장벽을 만들기 시작한다. 물론 이 장벽은 카이주가 몸만 슬쩍 대기만해도 무너지는 장벽이고 정부는 왜 예거 프로그램을 폐기했냐, 장벽을 만든 이유가 뭐냐는 시민들의 항의에 “지금은 곤란하다. 우리도 계획이 있으니 잠시 기다려달라.”라고 한다. 물론 그 계획은 영화가 종영될때까지 나타나지 않는다. 장벽을 뚫고 나온 괴물도 거대 로봇이 처리하고, 위협을 제거하는 것도 결국 거대 로봇이다. 거대 로봇의 소속은 예거 프로젝트의 책임자였던 장군이 프로젝트 폐기 후 만든 레지스탕스의 소속이다. 결국 영화를 통해 정부는 무능하다는 것을 알리고 싶었던 것이었다면 성공적이었겠지만 딱히 그런 것을 전달하려고 한 것도 아니다. 특별한 사연을 가진 주인공을 만들기 위한 하나의 장치였을 뿐이다. 또한 극단적으로 무능한 세계정부와 그에 비해서 유능한 레지스탕스 조직을 만들어 거대 로봇을 띄워줄 목적일 뿐이다. 그 사이에서 생기는 개연성 등은 엿먹으라는 것이다.

 

   캐릭터들


퍼시픽 림(PACIFIC RIM) 관람 후기 - 2

위 이미지의 남성은 주인공인 롤리 베켓이고, 여성은 마코 모리라는 퍼시픽 림의 홍일점이다. 물론 우리 기준에서 매우 마음에 들지 않고, 못생긴데다가 때려주고 싶기까지하는 귀염포텐을 보여주지만 말이다. 특히 머리카락 끝부분만 새파랗게 물들인 것은 나름 제5원소와 같은 SF분위기를 내고 싶었는지 모르겠지만 그것때문에 더욱 비호감이 된것도 사실이다.

 주인공인 롤리 베켓은 한마디로 반항아 히어로라고 볼 수 있다. 그는 특유의 반항아 기질을 영화 초반부에서 보여주기 시작했는데 육지에서 싸우라는 상관(스탁커 펜테코스트, 후 레지스탕스 대장)의 명령을 무시하고 바다 위에서 싸우다가 죽인줄 알았던 카이주의 급습에 당해 같이 정신 공유를 하고 있던 형을 잃어버리고 로봇까지 반파된 후 간신히 적을 격퇴한다. 이후 5년이라는 세월동안 장벽 건설 현장에서 막노동을 하면서 지내다가 레지스탕스 대장이 되어있던 스탁커의 발탁으로 다시금 파일럿으로 복귀한다. 하지만 5년이라는 세월동안 배운 교훈이 전혀 없는지 영화 내내 상관에게 반항하고 대드는 모습만 보여주는 전형적인 비호감 캐릭터였다. 이런 캐릭터를 띄워주려고 감독이 별 짓을 다한 것 같지만 안되는 건 안되는 거다.

 그 옆에 있던 여자도 극히 비호감이었는데, 첫번째는 개인적인 이유인데 한가인 같은 앞니가 살짝 보이는 모습을 극히 혐오한다. 되게 멍청해보인다고 생각하는데 한가인보다 못생긴애가 나오니까 더 비호감이 될 수밖에. 이것은 개인적인 사정이고 영화 내부적으로 따진다면 작 중 행동하는 스토킹 행위, 답답한 캐릭터 연출, 전형적인 여주인공 속성 등이 있다. 연기력도 형편없어서 중간에 나왔던 과거 모습을 연기하던 아역배우가 더 잘한다고 생각될 정도였다. 물론 그 아역배우도 하는 것은 우는 것 밖에 없었지만 말이다. 그정도로 형편없다는 이야기다.

 전형적인 여주인공 속성이란 남주 롤리 베켓의 부조종사 역을 뽑기 위한 시험에서 모든 후보자가 한두방에 주인공에게 제압당하는데, 꼭 이여자만은 특출나게 잘해서 싸우면서 엎치락 뒷치락 심지어 주인공도 이긴다. 또한 비극의 여주인공이라는 것까지 붙어서 어렸을 적에 부모님이 카이주에게 죽었다는 경험도 있다.

 유일하게 정상적인 상관의 모습을 보여주던 스탁커(사실 이놈도 약간 비정상이다.)가 여주인공의 모습을 보고 감정도 조절하지 못하기 때문에 카이주랑 싸우면 더 위험에 처할 수 있다 등의 이유로 부조종사를 절대 못하게 하지만 주인공이 누구인가. 상관을 호구로 아는 놈이지 않는가. 자기멋대로 하지 않으면 성이 안차는 놈이니 상관의 모든 말을 무시하다가 나중에는 ‘카이주로부터 구한 여주에 대한 애정’ 때문에 부조종사 세우지 않는다는 간단한 논리하나로 함락시킨다. 군 제대한지 1년도 안된 입장에서 저런 주인공을 보니 두들겨 패주고 싶더라 진짜. 지 꼴리는대로 행동하다가 형을 죽게 만들고도 반성하지 못하고 여전히 제멋대로 행동하는 전형적인 영웅주의에 심취해있는 놈이니 말이다.

 


퍼시픽 림(PACIFIC RIM) 관람 후기 - 3

주인공 뿐만 아니라 다른 주역들도 대부분 정상이 아니다. 아버지 콤플렉스에 이기주의로 똘똘 무장한 녀석이 등장해서 주인공과 갈등 키우다가 해소하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생각해보면 그녀석의 아버지가 제일 정상인이었던 것 같다. 그런 병맛 주역들 중에서도 가장 탑은 위 이미지의 녀석이다. 작중에는 뉴튼 가이즐러 박사라는 역할로 나타나는데 히어로 옆에 항상 등장하는 매드 사이언티스트다. 게다가 더욱 끔찍한 것은 이 녀석과 경쟁하는 다른 매드사이언티스트도 등장하는 것이다. 작중에는 이녀석이 카이주의 뇌와 드리프트(교감같은 것)을 해서 브리츠를 없애는데 중요한 역할로 나타나는데, 그 과정이 골 때린다. 카이주들은 벌집과 같아서 하나가 다른 하나랑 연결되있는 식이라 이녀석이 교감하는 순간 외계인들도 ‘브리치 파괴 계획’을 깨닫게 된다. 박사도 성과를 얻게되서 카이주가 ‘생체 병기’라는 사실과 ‘외계인들의 식민지 계획’을 알게 된다. 그리고 이후 이유는 알 수 없지만 카이주들이 박사들을 죽이려고 가는 뜬금포 전개가 이어진다. 그 와중에서 그나마 작중 백미인 홍콩 전투가 이루어지는데, 이것이 최종 전투보다 더 박진감이 넘친다는 것은 뒤로 하자.

 

   전투


퍼시픽 림(PACIFIC RIM) 관람 후기 - 4

 사실 로봇들이 주먹으로 괴물과 싸운다는 것은 말이 안되는 것이다. 작중에는 계속 티타늄, 강철 등으로 만들어진 로봇으로 묘사되는데 그런 것으로 괴물과 부딪치면 부딪칠 때마다 주먹이 아작날 것이다. 당연한 사실 아닌가? 물론 로봇들의 난투 장면이 멋있기는 하지만 말이다. 퍼시픽 림에서도 주먹으로 퍽퍽 때리고 손에서 플라즈마포를 발사하는 장면이 나오는데, 그렇게 힘들게 잡을꺼면 플라즈마캐논을 장착한 거대 전차를 여러개 만들어서 집중포화로 죽이는 것이 낫지 않겠냐는 생각도 해본다.

 게다가 이상하게 카이주들과 로봇들은 1:1로 싸우려는 경향이 너무 강한 것 같다. 성능은 비슷비슷하니 카이주 1마리당 로봇 2대 정도를 배치해도 가볍게 이길텐데 1:1로 싸우다가 반파당하고 부서지는 등 난리가 난다. 인류를 위협하는 카이주라는 생물을 상대로 1:1 전투를 할 정도로 여유가 넘치나보다.

 넘어가서 가장 어이가 없었던 장면은 다음과 같다. 홍콩 쪽으로 카이주 2마리가 발생한다. 조종사와 부조종사의 드리프트에 문제가 생겨서 전투에 참전하지 못한 주인공을 제외한 나머지 모든 예거들이 홍콩 전투에 출동을 하는데, 한참을 치고 박다가 갑자기 발사한 산성액에 당해서 파괴당하고, 다른 것은 갑작스런 기습에 파괴당하고 한대의 예거만 남는다. 이 예거는 성능이 가장 우월한 예거로 동료들의 복수를 하기 위해 적들과 싸우려고 하는데! 갑작스럽게 괴수가 발사한 EMP 충격파. 이한방에 시스템이 전부 마비되고 거대 로봇은 고철이 된다. 디지털 방식이라 복구에 2시간이 걸린다고 한다. 다른 예거들도 똑같고 오로지 주인공의 예거만 아날로그 방식이라 이놈과 싸울수 있는데?! 이상하게 모든 예거가 패배하고 주인공이 도착할 때까지 충격파에 당한 예거를 부수고 홍콩으로 가기는 커녕 작동 정지된 예거의 주위를 카이주가 멤돈다. 꿀발라놨나보다. 다른 한마리도 도시를 파괴! 인간을 죽이러 간줄 알았더니 돌아다니면서 박사를 찾아다닌다.(?)


퍼시픽 림(PACIFIC RIM) 관람 후기 - 5

 어찌되었든 멤돌고 있던 카이주를 상대로 주인공이 도착해서 화려하게 치고박고 난리를 친다. 전투 도중에 홍콩으로 상륙해서 그 위에서 싸우게 되는데 얼마나 불쌍하게 싸우는지 중간에 컨테이너 박스를 움켜쥐고 괴물의 머리를 쾅하고 때리는 둥 힘들게 싸운다. 간신히 카이주 한마리를 퇴치하고나서 다른 한마리를 잡으러가는데 다시한 번 눈물이 나는 장면을 보여준다. 거대한 배한척을 잡아서 야구빠따마냥 땅바닥에 질질끌고 가다가 박사를 죽이기 직전의 카이주를 만나서 싸우는데 (물론 카이주는 박사를 죽일 수도 있었으나 죽이지 않는다.) 2번 휘두르고 오히려 카이주에게 역습을 당해서 넘어진다. 그리고 주먹으로 치고박다가 위기감을 느낀 카이주가 날개를 펴고 깡통 로봇을 들고 하늘 높이 날아가는데! 갑작스럽게 무기 ‘소드’를 꺼내서 칼로 찔러 쥬긴다! 진작 쓰지 그랬어!

 놀랍게도 죽인 이 카이주는 무려 임신한 어미 괴수였던 것이다! 죽었지만 속에는 새끼 괴수가 살아있어서 싱싱한 카이주의 뇌를 획득! 박사는 다시한 번 드리프트를 하고 레지스탕스들의 계획이 통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생체 ‘병기’인 카이주가 임신을 했는데도 전투에 내돌려진 이유는 넘어가자. 아무튼 브리츠에 가더라도 괴수의 유전자코드가 있지 않으면 브리츠 사이로 넘어가서 파괴할 수 없다는 것을 알았는데, 이상하게 다시금 출몰한 카이주들은 파괴하러가지 않고 브리츠를 보호하듯이 머물러있는다. 마치 나를 이용해 브리츠를 넘어가 파괴해주십시오~ 같은 훌륭한 자세였다.

 어쨌든 주인공과 그 일행은 박사가 알아내기 전에 사실을 모른채로 태평양 심해의 브리츠로 향했는데 여기서 장렬하게 대장은 산화한다. (핵폭팔도 일으켜주신다.) 그리고 주인공은 그토록 힘겨워했던 카이주들을 원샷으로 죽인다. 어떻게 죽이냐면 갑자기 등장한 칼을 내밀기만했더니 괴수가 와서 죽어줬다.

 마지막으로 살아있는 한마리의 괴수를 반파직전의 주인공 로봇이 끌어안고 브리츠로 들어갔는데, 아니 이게 왠말이란 말인가. 브리츠를 넘어가서 외계인들의 차원까지 넘어가서 핵폭발을 하고 주인공은 폭발하기 직전 구명보트를 통해 탈출! 물론 여주인공은 전에 탈출시켰다. 주인공은 혼자서도 로봇을 조종할 수 있는 에이스니까!

 브리츠를 넘어가서 터뜨렸는데 침략자들인 외계인들도 다 죽이고 브리츠도 파괴되었다. 아니 분명히 브리츠 사이에서 터뜨려야 한다더니? 그렇게 해서 터질꺼였으면 카이주들이 나오는 출구에서 터뜨렸어도 터졌을텐데. 입구에서 터뜨리나 출구에서 터뜨리나 무슨 차이가 있단 말인가.

 이렇게 훌륭하게 침략자들을 막아내고, 핵한방으로 전멸시킨 우리 대단한 주인공께서는 구명보트를 통해 올라오고, 미리 대기하고 있었던 여주인공과 키스를하며 영화를 끝낸다.

 

   끝내며

 이런 개소리를 하며 영화는 끝이 났습니다. 경사로세, 경사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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