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 이야기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는 정말 효과적일까?

2016.02.10 09:00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는 정말 효과적일까?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등록할 가치가 있을까?

들어가면서

   

작년 11월 30일에 네이버 웹마스터도구가 새롭게 개편되었습니다. 여전히 beta 딱지를 붙이고는 있지만, 검색 결과에 대해서 더 웹표준을 지키려고 노력하며, 이에 따른 다양한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 또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가 개편되었다는 사실에 고무되어 블로그를 웹마스터도구에 최적화 시키려고 노력했죠.

   

웹마스터에 최적화시킨 내 블로그

웹마스터에 최적화시킨 내 블로그

   

   

수집은 하지만 반드시 반영은 하는 것이 아니다?

이렇게 최적화를 시킨다음 그동안 누락되고 있었던 몇몇 글들을 수집 요청했습니다. 그러나 수집성공이라고 메시지가 떴음에도 하루가 지나고 이틀이 지나고 일주일이 지나도 등록이 되지 않더군요.

결국 네이버 고객센터에 문의했더니 아래와 같은 답변을 받았습니다.

   

수집은 하지만 반드시 반영은 하는 것이 아니다?


기존의 웹마스터도구와 많이 달라졌으리라 믿었는데, 그것이 아니었습니다. 구글같은 경우에는 색인 요청만 하면 바로 사이트 검색에 등록을 시켜주는데 네이버에서는 여전히 '수집성공'과 '검색노출'을 나누고 있습니다. 수집은 했지만 검색에 반영을 하지 않는 것도 개편되기 전과 동일하며, 그 이유를 알려주지 않는 것도 여전합니다. 즉, 전혀 달라진 것없이 옛날처럼 그래도 하면 뭔가 좋겠지... 하는 수준에 머물러 있다고 느꼈습니다.

   

   

좋은 콘텐츠를 생산하세요...?


좋은 콘텐츠를 생산하세요...?

작년 10월 경 제 실수로 블로그 주소를 잠깐 바꿔서 검색 노출에서 순식간에 불이익을 본 이후로 벌써 4개월 가까이 지났습니다. 급락했던 방문자도 조금씩 증가해서 1,500명 정도가 방문해주고 있지만 여전히 검색에는 많은 불이익을 받고 있습니다.

   


제가 얼마 전부터 작성하고 있는 툼레이더 공략 글입니다. 다른 사람들에 비해 이미지도 열심히 넣고, 동영상, 글도 열심히 쓰고 있지만 검색에서 엄청난 불이익을 받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색 창에 '라이즈 오브 더 툼레이더 공략'으로 검색했지만 전혀 상관없는 콘텐츠에도 밀려버리는 것을 보면 허탈하기까지 하더군요. 좋은 콘텐츠를 생산하려고 해도 이렇게 네이버에서 무시를 해버리면 쓰는 사람들도 맥이 빠질 수밖에 없습니다.

   

   

열심히 쓰면 알아주는 것일까? 오히려 검색어는 떨어지는데?


열심히 쓰면 알아주는 것일까요?

좋은 콘텐츠를 생산하면 남들이 알아줄 것이다... 이것은 별로 네이버에 통하지 않는 이야기인 것 같습니다. 제가 하루에 글은 적게 쓰더라도 항상 정성들여 쓰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렇게 글을 쓰더라도 어느날 갑자기 네이버에서 노출되던 검색어들의 순위가 뒤로 싹~ 밀리더군요. 자고 일어났는데 검색유입어가 2,000개에서 1,500개로 1/4이 줄어든 것을 보면 마음이 꺾일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유도 모른채로 네이버에서 검색어들이 한 순간에 뒤로 밀려버렸습니다.

   

   

언제까지 쳇바퀴를 굴려야하는 것인지...

네이버에서는 자사의 검색 유입 기준에 대해서 공개하고 있지 않습니다. 항상 좋은 콘텐츠를 생산하라는 말로 두리뭉실하게 넘어가는데, 좋은 콘텐츠를 생산해도 네이버 블로그가 아닌 다른 블로그에는 은근히 불이익을 주는 것 같습니다.

웹마스터도구가 개편된 것은 좋은 일입니다. 그러나 여전히 beta에 머물러있는 것에 모든 것을 맡겨야 한다는 점, 검색 노출이 여전히 공정하지 않다고 느껴지는 점 등 개선해야하는 것들은 리뉴얼 전의 상태로 그대로 머물러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면서도 고객센터나 웹마스터도구 등은 구글처럼 운영하는 것을 보면 자연스럽게 비교할 수 밖에 없네요.

이제는 사람들이 왜 '구글갓'이라고 외치는지 알 것 같습니다.

신고

작성자

Posted by 게임제이

공유

태그

태그

댓글 6

  • 댓글 영역

    프로필 사진
    2016.02.10 09:43 신고

    제 경우에는 웹마스터 도구에 블로그를 등록후에 봇이 자동으로 긁어간 글보다 신디케이션으로 핑을 보내준 문서가 검색노출 순위가 더 높게 책정되는것 같아요.

    비슷한 제목, 내용의 글을 작성하고 제가 글을 늦게 작성했어도 글을 발행했더니 네이버 검색결과 첫페이지에 걸리더라구요.

  • 댓글 영역

    프로필 사진
    2016.02.10 20:20 신고

    저도 예전에 등록한거같은대 한번 확인해봐야겠습니다

  • 댓글 영역

    프로필 사진
    2016.02.11 23:52 신고

    저는 웹마스터를 잘 쓸 줄은 모르고, 일단 글을 발행하면, 바로 웹마스터가 가져가게 합니다.
    그래도, 쓰는 글들은 유입상 영양가 없는 키워드들인지라, 1페이지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게서, 방문자는 하루 100명대 입니다. 오늘은 180명 가까이 왔네요.
    언제나 방문자가 늘지?

    이런 중에 제가 두려운건, 불로그에 변화를 주고자, 스킨을 소위 반응형으로 바꾸고 싶은데, 네이버에서 그나마 검색유입되던게
    저품질현상을 맞게 될까 두려워, 아예 생각을 못하고 있습니다. 워낙 주변에서 그런 이야기를 많이 들어서
    그렀습니다. 과연 네이버의 원칙이 무엇인지 저도 궁금합니다.

    • 댓글 영역

      프로필 사진
      2016.02.12 08:44 신고

      제가 그래요 스킨 바꾸고 욕나와요 70%가 줄었습니다 ㅜ.ㅜ

  • 댓글 영역

    프로필 사진
    2016.02.12 08:37 신고

    스킨이 예뻐서 보니까 유료 스킨이네요. 오밀조밀해요. 유일하게 할 수 있는 액션이 페이지 요청 아닐까요 -_-;; 글고 신규 블로그은 등록해도 검색에는 없더군요

    • 댓글 영역

      프로필 사진
      2016.02.21 22:52 신고

      제 스킨 말씀하시는 건가요? 수정하기 상당히 어렵긴 하죠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