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 드라이브로 스팀 게임 쉽게 옮기는 법

게임 경로 변경의 필요성

디스크는 HDD에서 SSD라는 대격변을 겪고 있습니다. 현재 고용량은 HDD가 여전히 대세이지만, SSD의 기술 개발이 점차 진행되면서 사양길로 갈 것이라는 건 누구나 할 수 있는 예측이기도 합니다. 또한 SSD의 가격이 몇년동안 크게 떨어진 것을 보면 SSD가 HDD를 완전히 밀어낼 날도 머지않은 것 같습니다.

윈도우를 SSD에 설치하면 속도 향상을 크게 체감할 수 있다는 건 널리 알려진 사실입니다. 많은 분들이 윈도우를 SSD에 설치하고 프로그램 역시 SSD에 설치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기술이 워낙 급격하게 발전했기에 128GB, 256GB 등의 저용량 SSD를 갖고 있는 사람들이 많고, 저장 용량이 부족해 꼭 필요한 응용 프로그램들만 설치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이제 이것도 한계가 왔습니다. 얼마 전에 출시한 '콜 오브 듀티:콜드 워'만 해도 140GB를 훌쩍 뛰어 넘는 용량을 갖고 있으니까요. 기타 프로그램들을 포함하면 주력 게임들을 1~2개 설치하기도 힘든 실정입니다. 다행인 점이라면 이제 어느정도 용량을 갖춘 SSD의 가격 역시 구매 가능한 수준까지 내려왔다는 점입니다. SSD를 추가하고 해당 드라이브에 고용량의 게임들을 설치한다면 부족한 용량으로 인한 압박은 한결 덜 할 것입니다.



스팀 게임 경로 변경하기

만약 당신이 SSD를 새로 구매하여 설치하고 파티션에 등록까지 성공했다면 이제 게임을 옮기는 일만 남았습니다. 대부분의 게이머들이라면 스팀을 많이 이용할 것입니다. 여기에 등록된 고용량의 게임들을 삭제하고 설치하려면 많은 시간이 걸리겠죠. 간단하게 옮기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새로운 경로 등록하기


1. 설정창 열기

스팀 클라이언트 좌측 상단의 설정을 클릭합니다.


2. 라이브러리 폴더 추가하기

다운로드→Steam 라이브러리 폴더→라이브러리 폴더 추가를 눌러 새로운 디스크에 경로를 추가합니다. 여기선 설치된 게임 수를 확인할 수 있고, 우클릭으로 기본 설치 경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3. 게임 옮길 파일 선택

라이브러리로 이동하여 게임을 우클릭하고 속성...을 눌러 들어갑니다.


4. 설치 폴더 이동하기

로컬 파일→설치 폴더 이동을 눌러 새로운 라이브러리에 파일을 옮기면 됩니다.


단점은 없나요?

물론 있습니다. 가장 큰 단점은 게임 여러 개를 동시에 옮길 수 없고 1개씩만 옮기는 게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게다가 예약이 불가능해 옮길 때마다 속성에 들어가서 설치 폴더 이동을 눌러야한다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저장된 게임이 많은 사람일수록 크게 불편하므로 이 경우에는 아래 수칙대로 옮기시길 바랍니다.

1. 즐겨하는 게임 먼저 옮기기
2. 대용량의 게임을 옮기기
3. 저용량의 게임은 삭제하고 새로 설치하기

스팀 클라이언트의 다운로드 속도가 느리지 않기 때문에 이렇게 하면 번거로움을 줄이고 쉽게 게임 파일들을 옮길 수 있습니다. 아니면 일단 많은 공간을 차지하는 대용량의 파일들만 옮기고, 저용량은 여전히 기존에 사용하던 SSD에 유지할 수도 있습니다. 어느 쪽이든 편한 방법을 이용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