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롤 밴픽률 분석, 루시안이 필밴 챔프가 된 이유는?

"루시안이 롤 밴픽계의 떠오르는 필밴 챔프가 된 까닭은?"

오늘은 밴픽계의 떠오르는 필밴, "루시안"에 대해서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현재 필밴 최상위 6개에 들어가는 것은 카사딘, 이블린, 브라움, 리신, 렝가, 야스오 였습니다.

 

그런데 이 뒤를 지금 루시안이 맹렬한 추격으로 뒤쫓아, 현재에는 당당히 밴 5위에 등극하게 되었습니다. 무려 야스오와 렝가를 제치고요! 밴률이 올라간 것도 얼마 되지 않았습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7월 17일부터 천상계에서 많은 밴이 시작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루시안, 도대체 무슨 일이 있었던 거니?

 

사건의 발단은 바로 7월 17일에 이루어진 라이엇의 패치에 있습니다.

 

루시안의 사거리와 이동 속도가 너프(사거리 : 550->500, 이동속도 330->325)됐지만 기본 체력과 기본 공격력의 상향(체력 : 470->500, 공격력 : 49->52)이 이루어졌으며, 문제가 되고 있는 스킬 끈질긴 추격이 상향되었습니다.

이 끈질긴 추격의 상향이 왜 문제가 되느냐? 아래의 동영상을 봐주세요.

 

페이커의 천상계 승급전 하이라이트입니다. 페이커의 루시안을 보시면 끈질긴 추격을 거의 딜레이 없이 사용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루시안이 강력한 이유가 바로 패시브 "빛의 사수"를 이용한 공격때문인데요, 이번 패치를 통해 끈질긴 추격과 빛의 사수의 절묘한 조합이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이번에 패치된 내용 중 가장 중요한 것이 끈질긴 추격의 상향이라고 말씀드렸죠?
마나 소모값이 0이 되고, 쿨타임이 감소되었으며, 빛의 사수로 적을 맞출 시 쿨타임이 1초씩 감소하게 되었습니다. 쿨타임 감소를 40%를 맞췄을 때 이론적으로 끈질긴 추격의 쿨타임은 6초가 됩니다. 스킬을 사용하면 발생하는 패시브, 빛의 사수를 이용해 적을 맞추면 1초가 줄어드는 것을 생각하면 실질적으로 5초가 되죠. 게다가 여기서 q, w 스킬을 이용하면 더더욱 감소하게 됩니다. 쿨감을 40% 맞추고 q스킬을 마스터했을 경우 쿨타임은 3초, w는 6초가 됩니다. q와 e만 사용해도 딜레이가 거의 없어지고, w까지 사용된다면 딜레이는 없는 것과 마찬가지가 되죠.

따라서 루시안의 너프는 별 의미가 없어지는 것이 되고, 실질적으로 상향이 되는 것이나 마찬가지인 것입니다.

패시브를 최대한 이용하기 때문에 딜로스가 줄어들고, e스킬을 이용한 엄청난 생존력 및 추격 능력. 게다가 e스킬에 둔화효과 제거까지 있는 것을 생각해보면 기절, 에어본 등을 걸고 순삭하지 않는 이상 죽이기가 거의 힘들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루시안은 거의 필밴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초반 사거리가 짧아졌다는 단점 또한 탑이나 미드로 이동함으로써 거의 없어지게 되었습니다. 약한 타이밍인 초반을 무사히 넘기고 강력하게 복귀하게 되는 것이죠.

 

이번에 라이엇이 도대체 왜 이런 생각없는 패치를 한 것인지 의문이 가네요.
일단 제가 1픽이 된다면 루시안을 반드시 밴해야겠습니다. 너프가 되는 그날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