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에서 검색이 잘 되는 블로그 만드는 방법

2015. 7. 19. 13:56


포스트 제목은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

   

다년간 블로그를 하면서 느꼈던 어려움이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 대표적인 것은 글을 작성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어렵게 어렵게 글을 작성하고 나서 보면, 네이버에 노출이 되지 않아 힘이 빠지게 만들어버리는 경우가 있죠. 대표적으로 예전에 썼던 타오바오 직구 방법 포스트가 그 예입니다. 절대로 노출이 안되더군요.

   

글을 잘 작성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남들이 봐줘야지 의미가 있는 법. 검색이 잘 되게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한 명의 블로거로써 네이버 검색 광고 페이지를 통해 그나마 검색이 잘 될 수 있는 블로그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블로그 유입 경로의 대부분은 OOO이다.

   

정답은 누구나 다 알고 계실 것입니다. 블로그 유입 경로의 대부분은 네이버라는 사실 말입니다. 최근 모바일이 대두되면서 안드로이드의 기본 인터넷으로 지정되어있는 구글의 유입률도 상당히 올라가고 있지만 여전히 네이버가 압도적인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나 네이버 블로거 모두 네이버의 검색 유입을 신경쓰셔야 하는데요, 특히나 블로그 검색에 있어서 불공정한 대접을 받는 티스토리는 네이버보다 훨씬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Kritz's Library의 블로그 유입순위

   

   

네이버 검색광고를 통해 유의미한 키워드를 찾자

   

인터넷에 광고를 하는 광고주들은 어떻게 원하는 타겟에게 광고를 할까? 자신의 상품에 어울리는 키워드가 무엇인지 고민을 하고, 그에 따른 키워드에 광고를 배치하는 방법을 사용하겠죠. 블로그와 비슷합니다. 내 글의 내용과 어울리는 키워드가 무엇인지 고민하고, 맞는 키워드를 제목이나 본문 중에 배치해야겠죠.

   

그렇다면 광고주들이 이용하는 광고 페이지를 통해 유의미한 키워드를 찾는 것은 어떨까요? 물론 광고 등록을 할 것은 아니기 때문에 돈은 들지 않겠죠. 그들의 페이지를 잠깐 이용할 뿐입니다.

   


   

먼저 네이버 검색광고 페이지로 이동을 합니다. 이동 방법은 검색창에 네이버 검색광고로 검색하셔도 되며, 아니면 제가 준비해드린 링크페이지를 타고 이동하시면 됩니다.

   

네이버 검색광고 페이지 바로가기

   

   

   

이동을 하셨으면, 페이지에 가입하셔야 합니다.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이 안되는 이유는 광고주들 입장에서 그만큼 중요한 아이디이기 때문에 따로 관리를 해야한다는 것. 이라고 생각되네요. 그만큼 가입 절차도 복잡합니다. 핸드폰 중복도 안되고, 메일도 겹치면 안되죠.

   

   

   

가입이 완료되었으면 로그인을 해줍시다. 로그인 창에서 광고관리시스템 바로가기를 클릭해주세요.

   

   

   

들어간 페이지에는 다음과 같은 화면이 펼쳐집니다. 등록된 사이트와 광고가 없기 때문에 등록하라는 것. 여기서 광고 등록하러 가기를 눌러서 이동해줍니다.

   

   


광고등록 창이 뜨게 되는데요, 화면만 보셔도 어떤 곳인지 감이 오시겠죠? 내가 사용하려는 키워드를 입력하셔서 얼마나 많이 조회가 되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어제 관람했던 픽셀을 검색해보겠습니다.

   

   

   

픽셀을 검색했을 때 연관있는 단어들도 함께 검색되게 됩니다. 그런데 생각했던 것처럼 픽셀과 관련있는 키워드들은 아니죠? 원래 픽셀을 검색하면 나오던 연관 검색어들은 위와 같았는데, 근래에 영화 '픽셀'로 인해 픽셀 키워드의 조회수가 급격히 많아졌기 때문에 키워드 간 불일치가 발생한 것이죠.

   

   

   

키워드 부분을 누르면 조회수 추이가 나오게 됩니다. 보시다시피 2015.06 부터 조회수가 급속도로 뛰어오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네이버에 직접적으로 검색하셔서 연관 키워드를 검색하는 방법 등을 활용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픽셀 후기', '영화 픽셀', '픽셀 3D' 등의 연관 키워드가 나오겠죠.

   

이를 잘 활용하셔서 적절한 키워드로 제목을 만들어주시면 됩니다.

   

   

   

   

키워드 배치 시 주의 사항

   

내가 작성하려는 글의 키워드가 얼마나 많은 조회가 발생하며, 연관 키워드는 무엇인지 알아보았습니다. 그러면 이제 어떤 키워드를 사용할 지 선택할 때가 되었습니다. 보통 위와 같이 '픽셀'이라는 하나의 키워드로만 배치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일단 다른 사람들도 동일한 키워드를 포함시켜서 작성할 뿐더러, 그거 하나만으로는 다른 하위 키워드들과 겹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영화 픽셀 후기' 등으로 구체적인 키워드를 지정해주셔야 사용자들이 더 쉽게 내 블로그에 찾아 들어올 수 있게 됩니다. 키워드를 배치할 때도 주의할 점은 블로그에 글이 많이 올라오는 키워드는 좋지 않다는 것입니다. 현재 픽셀이 개봉하면서 픽셀 후기같은 단순 키워드로는 수 많은 사람들이 포스트를 작성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키워드를 배치하는 것이 좋을까?

   

바로 그 것을 고민해야하는 것입니다. 키워드의 조회수를 알았으니 그 중에서 조회가 잘 되면서 경쟁자가 없는 키워드를 찾아서 작성해야 하는 것이죠. 물론 쉽지는 않겠지만요.


작성자

Posted by G.J. 제이

작성자 정보

세상은 넓고, 재밌는 일들은 많다!

태그

관련 글

댓글 영역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