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관 공략입니다. 신관은 본관 구역보다 동선이 훨씬 크고, 수위도 더 강력해졌습니다. 이번 공략은 최적의 루트로 모든 아이템을 습득하고 무사히 클리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물귀신과 미쳐버린 은미 아줌마를 상대하는 법도 나와있으니 끝까지 따라와주세요!
화이트데이 공략 - 신관
이전 분기점에서 소영을 쫓아간다를 선택했기 때문에 신관에 입장하면 소영과의 대화 이벤트가 나옵니다. 지현이를 걱정해주는 선택지를 고른 뒤 소영이가 좋아서 어쩔줄 몰라하는 듯한 선택지들을 골라주세요(대화 선택은 한소영 루트 공략을 참고하세요).
소영이와 대화 이벤트가 끝나고 고개를 돌리면 문서(기물 수리 요청서)를 습득할 수 있습니다.
피곤해하는 한소영에게 커피 건네기
이제 소영이에게 몸이 닿지 않도록 살짝 피해서 휴게실로 이동하면 다시 한 번 이벤트가 발생합니다.
목 마르고 피곤해하는 소영이를 일단 내버려두고 방 안의 아이템을 챙긴 뒤 아까 본관2 4층에서 챙긴 커피를 건네줍니다.
캔커피를 갖다주면 다시 한 번 선택지가 등장합니다. 대화 선택 이후 소영이와 몸이 닿지 않도록 조심하여 1층 역사관으로 이동합니다. 소영이에게 너무 떨어져서도 안되므로 주변의 아이템들은 나중에 먹습니다.
역사관 앞에서 발생하는 지진
역사관 앞에 도착하면 지진 발생 이벤트와 함께 소영이와의 대화가 한 번 더 발생하며 이벤트 도중에 노란색 카드키를 습득할 수 있습니다. 대화에서는 '좋은 향기가 나.'는 피하도록 합시다. 대화 종료 후 소영이의 뒤를 따라 2층으로 돌아가서 중앙으로 나가는 문을 카드키를 이용하여 열어줍니다.
옥상 열쇠 발견
들어가면 옥상 열쇠를 발견하는 이벤트가 나타납니다. 이벤트 종료 후 정면에 있는 문서(알림)을 습득합니다. 현재는 옥상 열쇠를 꺼낼 수 없기 때문에 어학기를 고치기 위해 움직이도록 하겠습니다.
우측으로 이동하여 계단을 타고 내려간 뒤 매점에 들려서 즉석 도시락과 동전(라디에이터)을 습득하고 오컬트 동호회로 이동해서 문서들(이름없는 문서, 태극패 조사 내용(1), 제부경)을 획득합니다.
오컬트 동호회의 불을 켜주면 수위가 앞문으로 들어가서 뒷문으로 나오기 때문에 시간을 끄는데 유용합니다. 들릴 때마다 불을 켜주도록 합시다. 이제 조심스럽게 나와서 수위의 뒤를 밟아 음악감상실 쪽으로 이동합니다.
무용실로 이동 - 도플갱어와 전투
음악감상실에는 귀신 한 마리가 앉아 있습니다. 태극패가 있어야 퇴치 가능하므로 이곳은 일단 거르고 옆의 무용실로 들어갑니다.
무용실 정면에는 CD플레이어가 있습니다. CD플레이어를 터치하여 음악실에서 얻은 CD를 넣으면 도플갱어 이벤트가 발생하면서 이벤트 종료 후 전투가 시작됩니다.
도플갱어의 공격을 피하면서 도플갱어 쪽 스피커의 위치와 동일하게 실제 스피커들을 옮깁니다.
스피커들을 옮겨주면 거울에 금이 가고, 결국에는 도플갱어가 눈에서 피눈물을 흘리면서 거울을 깨고 나와 사라지게 됩니다.
도플갱어 공격 패턴 3가지
- 에너지볼 발사
- 자신의 방향으로 빨아들이기
- 땅에서 에너지가 솟아나오며 공격
도플갱어를 주시하면 피하는 건 어렵지 않습니다. 빨아들이기는 모션이 크기 때문에 이때 도플갱어의 정면으로 향하는 것만 피해주시면 됩니다.
퇴치에 성공하면 도플갱어가 있던 거울 너머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들어가기 전 CD 플레이어에서 CD를 빼고 거울 너머로 넘어가서 추 50g과 빨간색 카드키를 습득하세요.
빨간색 카드키는 2층의 일부 구역과 4층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 4층으로 조심스럽게 이동합시다.
4층으로 이동하기
수위는 전투 종료 시점부터 오컬트 동호회에서부터 걸어오기 시작합니다. 빠르게 아이템을 먹고 4층으로 이동하면 수위에게 들키지 않고 4층까지 무사히 이동할 수 있습니다.
4층에서 먼저 갈 곳은 열람실입니다. 열람실에서 핀, 소형 열쇠 (노랑), 즉석 도시락, 우황 청심환, 문서(미궁의 의미), 피 묻은 문제집을 얻습니다. 아이템들을 모두 먹었으면 제일 끝의 제1 서고로 이동하면서 남은 문들을 모두 카드키로 열어줍니다.
제1 서고는 카드키로 잠금만 해제해놓고, 복도 끝의 배전반으로 이동합니다. 배전반의 전등 전원을 내리고 배터리를 전원으로 옮겨서 전원 부분을 올려줍니다. 이후 제1 서고 뒷문으로 입장해주세요.
들어가서 사인펜을 먹고 앞문 쪽에 있는 에어컨을 틀면 책장 위에 있던 서고 안내문이 바닥에 떨어집니다. 배전반의 배터리를 전원 쪽으로 옮겨야만 에어컨이 작동하기 때문에 먼저 제1 서고에 들리신 분은 배전반의 배터리를 옮기고 다시 오셔야 합니다.
이벤트가 끝나면 수위가 4층으로 소환됩니다. 무시하고 서고 안내문으로 제2 서고의 문을 따주세요. 그러면…
지현이와의 대화가 끝나면 지현이는 자신은 여기에 숨어있겠다고 틀어박힙니다. 우선 제2 서고에 있는 태극패와 문서(태극패 조사 내용 (2))를 먹습니다.
수위가 근처에 있기 때문에 밖으로 못나가니, 지현이를 클릭하면서 '너랑 더 이상 얘기 안해!'라고 말할 때까지 괴롭혀줍시다.
수위가 적당히 지나갔으면 다시 배전반으로 향해 전원에 있는 배터리를 도난경보기 쪽으로 옮깁니다. 레버는 올리지 않습니다.
그리고 배전반 앞의 계단으로 올라가 구석에 있는 문서(14. 무용실의 수수께끼)를 먹고 아까 열어두었던 자료검색실로 이동합니다.
아까 열람실에서 핀을 먹고, 자료검색실에서 핀을 먹었으면 총 5개의 핀이 됩니다. 이걸로 자료검색실 앞에 있는 지구본에 핀을 꽂아줍니다. 지구본을 회전시켜 캐나다, 아르헨티나, 호주, 네덜란드, 이집트에 꽂으면 문서(16. 질투가 불러온 비극)를 얻을 수 있습니다.
3층으로 이동해서 아이템 습득
수위의 이동속도가 빨라졌기 때문에 수위가 꽤 앞에 가있을 것입니다. 수위의 시선을 피해서 3층의 반으로 이동합니다. 3층에는 특정 교실에 거미 귀신이 나오므로 해당 교실은 피하고 나머지 반에서 아이템을 습득합니다.
거미 귀신 출몰 교실
5반, 8반, 10반, 12반
교실별 습득 아이템
11반 : 시간표 조각 (수학)
7반 : 문서(수업자료(3))
9반 : 사인펜
4반 : 종이학, 라디에이터 안->시간표 조각 (수학)
2반 : 문서(물리 수업 노트)
3반 : 문서(그것이 알고 싶다(1))
1반과 5반이 제외된 이유는 나중에 들러야 하기 때문입니다. 3반에서 아이템을 먹으면 바로 앞의 계단을 타고 음악감상실로 이동합니다. 수위보다 플레이어의 이동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수위는 지금 쯤이면 오컬트 동호회의 불을 끄고 이동하고 있을 겁니다.
음악감상실의 돌아앉은 귀신
음악감상실에 들어서면 귀신과의 이벤트가 발생합니다. 태극패를 들고 있기 때문에 이를 이용하여 귀신을 퇴마할 수 있습니다. 귀신이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를 말하는 동안 귀신의 위치를 찾아서 태극패로 비추면 됩니다.
비추는 것에 실패하면 데미지를 입고, 2번 실패하면 귀신의 얼굴을 볼 수 있습니다. 귀신이 말하는 속도가 점점 빨라지기 때문에 빠르게 찾아서 비추면 됩니다. 귀신 퇴치에 성공하면 귀신이 사라지면서 음악감상실의 불이 켜집니다.
음악감상실에서는 시력측정용 렌즈 (오른쪽), 녹음기 벨트, 우황청심환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음악 감상실에도 번호식 자물쇠가 있는데 추후 본관2의 메트로놈을 해석해야 열 수 있습니다.
이벤트가 끝났기 때문에 1층 오컬트 동호회 옆에 수위가 소환되었습니다. 음악감상실의 아이템들을 잽싸게 먹고 수위의 시선을 피해 이동합니다. 만약 수위가 너무 가까이 와서 피할 수 없다면 음악감상실의 불을 끄고 기다립니다. 불이 켜져있으면 수위가 불을 끄려고 들어오므로 반드시 꺼주세요.
이제 어학기를 작동시키러 위해 2층 어학실로 이동합니다. 어학실에 도착하면 녹음기 벨트를 갈고 테이프를 넣어 재생시켜줍니다. 그러면 당직 선생과의 이벤트가 발생합니다.
이벤트를 통해 당직 선생으로부터 파란색 카드키를 받습니다. 이벤트가 끝나면 어학실을 뒤져서 사인펜과 연두동전을 먹고 어학실 바깥으로 나옵니다. 그러면 소영이와의 이벤트가 발생합니다.
수위와의 추격전
이 때 주인공은 소영이와 갈라져서 1반 쪽으로 이동하게 되는데 추격전이 시작되자마자 왼쪽으로 달려서 계단을 지나 수위가 있던 쪽으로 이동하여 2층 중앙홀 통로로 들어가는 문 앞에서 걸어서 문 안으로 들어가면 더 이상 수위가 쫓아오지 않습니다.
→ 수위가 문 앞에서 두리번거리고, 안으로 들어오진 않습니다. [보통 난이도]
미확인 방들 확인하기
수위의 추격을 무사히 뿌리쳤으면 아까 이벤트로 들어가지 못했던 방들을 확인합니다.
먼저 지구과학실로 들어가는데, 4층과 마찬가지로 그 전에 지나치는 모든 문들은 카드키로 열어둡니다. 지구과학실에 들어섰으면 안에서 문서(세계의 시)를 챙기면서 시계의 시간을 기억해둡니다. 뒤쪽으로 이동하면 저울이 있는데, 저울을 사용해서 거미 표본의 무게를 잽니다.
무게를 재는데 성공했으면 뒷문 쪽 실험대 밑에 있는 구급상자를 먹고 뒷문으로 나갑니다. 이제 맞은편 화실로 이동합시다.
화실 석고상 앞에서 즉석도시락을 먹고 시계 쪽으로 이동하면서 이젤 위에 있는 두유도 먹습니다. 시계 옆에는 모스크바가 있는데 지구과학실에 있던 그리니치 표준시에서 +3을 하면 모스크바 시간이 됩니다. 정확한 시간으로 맞춰줍시다.
화실의 시간을 조정하는 것이 끝났으면 컴퓨터실로 이동합니다.
컴퓨터실에서 유일하게 작동하고 있는 컴퓨터로 앞으로 가서 본체를 눌러 CD를 넣고 문서를 출력합니다. 먹으면 문서(CD에 담겨있던 내용)을 얻을 수 있습니다. 화이트보드에서 사인펜을 습득하고 컴퓨터실의 시계도 돌려준 뒤 1층으로 내려갑니다.
1층으로 내려가면서 계단 구석에 있는 타자기 버튼 O를 획득합니다. 복도로 나와서 구석을 보면 연두동전도 있으니까 잊지 말고 습득합시다.
타자기 버튼은 신관을 클리어하고 난 뒤, 본관2의 제2 교무실로 이동하여 타자기에 사용하면 문서(다잉메시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복도로 나와 연두동전을 습득하고, 역사관에서 아까 먹지 못한 문서(태극패 대여 관련 쪽지)와 중앙 벽쪽 나무 밑에서 사인펜을 얻습니다.
이사장실로 이동하여 뒷편 라디에이터에서 연두동전을 습득하고 책상 아래에서 우황청심환을 습득합니다. 또한 이사장실 금고 안에서 문서(2. 건널 수 없는 다리)를 습득할 수 있는데, 이건 시력 측정용 렌즈 2개를 갖고 본관2 양호실에서 비밀번호를 알 수 있습니다.
이사장실의 아이템들도 획득했다면 파란색 카드키로 1층 중앙홀 통로를 열고 오컬트 연구회로 이동합니다. 오컬트 연구회에도 시계가 있는데, 시간을 워싱턴 시간으로 -3을 해주세요.
위 이미지처럼 캐비닛이 열리면서 여우방울과 L로드를 습득할 수 있습니다. 이제 옥상 열쇠를 습득하기 위해 전기 제어실로 이동합니다.
전기 제어실 안에 있는 문서(18. 생물실의 미스터리)를 습득하고 중앙홀 레버를 올린 뒤, 2층으로 이동하여 3학년 1반으로 이동합니다.
교실들의 불 켜기
교실들의 불을 켜서 중앙홀 전등에 과전압을 걸어 전등이 깨지게 해야 합니다. 한 가지 문제는 불을 켠 교실은 수위가 지나가다 발견하면 들어가서 불을 끈다는 것입니다.
수위는 보통 중앙홀 쪽만 이동합니다. 만약 수위차 위층에 있다면 미친듯이 뛰어서 수위를 1층으로 유인하여 이사장실 쪽 복도로 뛰어들어가 끝의 계단에서 걸어서 2층으로 올라가세요. 교실 불 끄는 진행이 편해집니다.
1, 5, 8, 10, 12반 순서대로 불을 켜면서 아이템을 먹습니다. 중간에 다른반을 들리게 되면 거미귀신이 출현하니 반드시 순서를 지키세요. 또한 실수로라도 다른 교실에 들어갔다는 판정이 뜨지 않도록, 복도에서 움직일 땐 반드시 난간에 붙어 이동합니다.
남은 교실의 습득 아이템
1반 : 사인펜, 문서(어떤 음모론자의 쪽지)
5반 : 사인펜
8반 : 문서(어느 소녀의 꿈)
10반, 12반 : 없음
교실 불을 모두 켜면 중앙홀의 열쇠가 바닥으로 떨어지는 이벤트가 발생하는데, 수위도 동시에 1층 오컬트 연구회 앞으로 소환되므로 10반, 12반의 불을 켤 때는 뛰어서 움직여도 상관없습니다. 수위가 바로 앞에 있어도 이벤트 후에는 1층 오컬트 연구회 앞으로 소환되며 어그로가 풀리기 때문입니다.
옥상으로 이동하기
이벤트가 끝나면 빠르게 1층으로 내려와서 옥상열쇠를 먹고 2층의 휴게실쪽 복도 문으로 들어갑니다.
복도를 따라 걸어 본관쪽 문 오른쪽 계단 계단으로 옥상까지 올라가세요. 뛰어가도 상관 없습니다.
올라가면서 2~3층 계단에 있는 우황청심환을 먹고 3층에서 문서(19. 인어)를 습득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옥상에 올라가면 물귀신 이벤트가 발생합니다.
옥상에서 물귀신과 전투
옥상 수영장에는 물이 가득 차 있습니다. 빠지면 QTE 액션이 발생하는데, 좌우 연타만 잘 해도 나올 수 있으므로 부담을 느낄 필요는 없습니다.
여기서 골치 아픈 건 L로드를 이용해 숨겨진 길을 찾아 걸어야한다는 점입니다. 그래도 L로드가 일자가 되도록 해서 따라가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어렵지 않습니다. 혹시나 어려운 분들은 아래의 수영장 맵을 참고하세요.
대략적인 이동 동선을 만들었습니다. 이렇게 이동해서 건너편에 가면 왼쪽 구석에서 소형 열쇠 (파랑)을 습득하고, 문을 열쇠로 열어준 뒤 오른쪽 구석에서 연두동전을 습득하고 밸브를 잠가주세요.
물이 배수구로 빠지면서 물귀신이 죽고, 그 자리에는 수(水)의 패가 떨어집니다. 물귀신도 잡았으니 신관도 거의 다 끝났습니다. 본관 쪽 계단을 통해 2층으로 내려간 뒤 강당으로 향하는 문에 수(水)의 패를 꽂아주세요.
수의 패를 꽂으면 은미 아줌마와의 결전이 시작됩니다.
은미 아줌마와의 결전
플레이어를 괴롭히던 수위를 고함만으로 기절시키는 위엄을 보여준 뒤 주인공을 쫓아오기 시작합니다. 본관2 교장실에서 얻었던 문서를 떠올려보면 은미 아줌마는 비상벨 소리에 몹시 취약합니다.
이벤트가 끝나자마자 4층의 배전반 쪽으로 뛰어서 올라갑시다.
아줌마의 속도가 워낙 빨라서 뛰든 걷든 따라잡힙니다. 그러나 아줌마의 공격 모션과 딜레이가 상당히 크기 때문에 걷는 속도라도 공격 모션 도중에 범위를 벗어나 공격을 피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적당히 뛰다가 걸어서 배전반 앞까지 이동하세요.
배전반 앞에 도착했다면 달리기로 전환한 뒤 뒤돌아서 아줌마를 쳐다봅니다. 아줌마가 공격모션을 취할 때 빠르게 뒷걸음질하면서 시야를 배전반으로 돌려 도난경보기 스위치를 올립니다. 아까 4층에서 작업을 다 해뒀기 때문에 스위치만 올리면 됩니다. 자세한 과정은 하단 동영상 43' 36"부터 참고하시면 됩니다.
도난경보기 레버를 올리면 아줌마는 비명을 지르면서 괴로워하다가 아래로 추락사하게 됩니다. 그리고 성아와의 대화 이벤트가 시작됩니다.
아줌마의 시신을 뒤로하고 강당으로 이동하면 드디어 강당 구역이 펼쳐집니다. 은미 아줌마 출현 이후에는 신관에 수위가 등장하지 않기 때문에 못 찾은 아이템이 있으면 찾은 뒤에 강당으로 이동합니다. 이동 전 저장은 필수.
화이트데이 신관 동영상 공략
아래는 신관 구역 공략 영상입니다. 영상 처음 부분에 도플갱어, 돌아앉은 아이, 물귀신, 은미 아줌마 링크를 걸었으니 필요하신 부분만 참고하셔도 됩니다.
플레이하면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화이트데이 공략 전체 보기
아래는 모바일 화이트데이 공략을 한곳에 모아둔 메인 페이지 링크입니다.
원하는 공략을 열어서 게임 플레이에 참고하세요. 만약 플레이 중 막히는 부분이 있으면 Ctrl+F
로 문서나 사건 등의 적당한 키워드를 입력하여 검색하거나 목차로 비슷한 진도 구간을 확인하여 찬찬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