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가 티스토리 블로그들에 블로거들의 광고와 자신들의 광고를 랜덤으로 노출되게 변경하는 말도 안되는 폭거를 저지르면서 티스토리에서 탈출하는 블로거가 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의 자료를 최대한 손실없이 워드프레스로 옮기기 위해서는 여러 작업이 필요합니다.
html inport 2 플러그인을 이용해서 백업한 티스토리의 자료를 워드프레스에 붙여넣는 작업이 진행되어야 하는데, 해당 플러그인은 6년 전 업그레이드가 중단되어 현재의 워드프레스 버전에 맞지 않습니다. 따라서 워드프레스 다운그레이드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로컬 워드프레스 다운그레이드
이러한 작업들은 새로운 호스팅 서버를 결제해서 진행하는 것보다 로컬 워드프레스를 하나 생성하여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전에는 wamp라는 비트나미 워드프레스의 PC 버전을 받아서 설치했는데, 지금은 PC 버전 지원을 그만둬서 진행할 수 없습니다.
로컬 워드프레스 설치 방법은 따로 작성한 포스팅이 있으니 해당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워드프레스 이전 버전 다운받기
워드프레스 다운그레이드를 진행하기 위해선 당연히 옛 버전의 워드프레스가 필요합니다. 옛 버전은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니 여기서 원하는 버전을 다운받읍시다.
html import 2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4.5.29 버전을 다운받도록 합시다. 다운로드가 완료되었으면 이제 로컬 워드프레스를 실행합니다.
예전 버전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로컬 워드프레스에서는 최신 버전의 워드프레스가 설치되므로 버전을 낮추기 위해서는 별도의 작업이 필요합니다. 먼저 로컬 워드프레스를 실행합니다.
database 삭제하기
실행이 끝났으면 database의 Open Adminer를 열어줍니다.
테이블에서 12개의 테이블을 모두 선택한 뒤 삭제를 눌러서 깨끗하게 제거합니다.
구성 파일 삭제하기
이제 로컬 워드프레스에서 사이트 제목 밑의 Go to site folder로 이동합니다.
여기서 사이트\app\public
경로로 들어가서 wp-config.php 파일을 제외한 나머지 모든 파일을 삭제합니다. 삭제가 완료되었으면 워드프레스 옛 버전을 여기에 압축 해제합니다.
예전 버전 워드프레스 설치
압축 해제가 완료되었으면 다시 로컬 워드프레스에 돌아가서 WP Admin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워드프레스 설치 화면이 나타납니다.
설치가 완료되었으면 워드프레스의 관리자 페이지로 이동됩니다.
알림판을 보면 워드프레스 6.2.2가 가능하다고 뜹니다. 옛 버전이 설치되었다는 증거입니다. 이제 로컬 워드프레스로 이동해봅시다.
PHP 버전 낮추기
로컬 워드프레스를 열어보면 워드프레스 버전이 확실하게 낮아진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 버전에 비해 PHP 버전이 높다면 예전에 만들어진 플러그인은 작동이 제대로 되지 않습니다. PHP 버전을 5.6.39(최하)로 낮춰주고 적용을 해주면 다운그레이드는 끝이 납니다.
이것으로 워드프레스 다운그레이드 버전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로 이전하시는 분이라면 이제 html import 2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임포트를 진행하고 버전을 최신으로 올린 뒤 백업을 해주면 이사 준비가 끝났다고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