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아카이브 구동기로 사용하던 블루스택이 초전자포 이벤트 이후 끊김 현상이 심해지고, 잔렉 때문에 목소리가 중복으로 들려오는 문제가 발생해서 뮤뮤 플레이어 12 버전을 설치하였습니다. 처음 실행했을 때는 굉장히 만족했는데, 갑자기 어느 순간 너무 렉이 심해서 앱이 제대로 실행되지 않는 현상이 발생.
좌충우돌 이것저것 만져보다 간신히 해결하여, 저처럼 문제가 발생하는 분들이 계실 거 같아 어떤 부분을 변경해서 끊김 현상을 없앴는지 여기에 공유하겠습니다.
뮤뮤 플레이어 끊김 현상
증상은 뮤뮤 앱 플레이어의 설정을 변경해서 나타났습니다. 뮤뮤 설정을 되돌리면 될 줄 알았더니 초기 설정으로 되돌려도 여전히 나타나더군요. 그래서 앱 설정이 문제가 아니라 윈도우와의 충돌 문제라는 걸 알았습니다.
윈도우의 설정을 변경했는데, 여기서는 제가 했던 방법들을 역순으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처음 방법으로 성공하면 뒤의 설정은 변경하지 않으셔도 될 거 같습니다.
코어 격리 > 메모리 무결성 끄기
윈도우11에서 발생하는 문제로 코어 격리 > 메모리 무결성 "끔" 으로 변경하여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진행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Windows 보안 > 장치 보안 > 코어 격리 > 메모리 무결성 "끔"
이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Windows 11 게임 성능을 최적화하는 옵션
Microsoft는 메모리 무결성이라고도 하는 HVCI(하이퍼바이저 보호 코드 무결성) 및 VMP(Virtual Machine Platform)를 비롯한 시나리오에 Windows 11 가상화를 사용합니다.
VMP는 Windows용 핵심 가상 머신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메모리 무결성은 공격자가 자체 악성 코드를 삽입하는 것을 방지하고 OS에 로드된 모든 드라이버가 서명되고 신뢰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모든 새 Windows 11 디바이스에서 기본적으로 사용하도록 설정됩니다. 기본적으로 보안 기능을 사용하도록 설정하는 것은 진화하는 위협 환경과 Microsoft가 10억 개 이상의 Windows 사용자를 보호해야 하는 책임을 기반으로 합니다.
사용자의 지속적인 테스트 및 피드백의 일환으로 Microsoft는 일부 시나리오 및 게임 디바이스의 일부 구성에서 메모리 무결성 및 VMP가 성능에 영향을 줄 수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Windows는 사용자가 메모리 무결성 및 VMP와 같은 Windows 기능을 켜고 끄는 기능을 포함하여 특정 요구 사항에 맞게 PC를 구성할 수 있는 선택 및 제어 기능을 제공합니다. 성능의 우선 순위를 지정하려는 게이머는 게임하는 동안 이러한 기능을 해제하고 재생이 완료되면 다시 켜는 옵션이 있습니다. 그러나 끄면 디바이스가 위협에 취약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보시면 사용자의 지속적인 테스트 및 피드백의 일환으로 Microsoft는 일부 시나리오 및 게임 디바이스의 일부 구성에서 메모리 무결성 및 VMP가 성능에 영향을 줄 수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라는 문구가 있습니다. 따라서 메모리 무결성을 끔으로써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다만 메모리 무결성을 끄면 보안 측면에서 불리해질 수도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윈도우즈 기능 끄기
다음은 윈도우즈의 기능 끄기입니다. 그 중에서도 가상화 관련 기능을 종료합니다.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Hyper-V는 가상화를 위한 하이퍼바이저 위에 기존 운영체제를 올린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 하드웨어 > Hyper-V > OS
따라서 위 방식으로 작동하게 되는데 앱플레이어에서 사용하는 VMware나 VirtualBox는 운영 체제 위에 올린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 하드웨어 > Hyper-V > OS > VMware, VirtualBox
이렇게 가상화가 중첩되기 때문에 성능에서 문제가 됩니다. 따라서 윈도우즈에서 가상화 관련 기능을 끔으로써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제어판 > 프로그램 제거 > Windows 기능 켜기/끄기 > 가상화 기능 끄기
혹은
시작 > "기능" 검색 > Widnows 기능 켜기/끄기 > 가상화 기능 끄기
위 경로로 접속하여 아래 가상화 관련 기능을 체크 해제 하면 됩니다.
- Hyper-V
- Windows 하이퍼바이저 플랫폼
- 가상 머신 플랫폼
윈도우 Home 버전의 경우 Hyper-V는 별도로 설정하지 않으면 기능에서 보이지 않습니다. 저 역시도 그렇지만 혹시 몰라 위의 하이퍼바이저 플랫폼과 가상 머신 플랫폼을 끄고 이후에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코어 격리를 껐습니다.
따라서 코어 격리를 끄고 문제가 해결되었다면 위 과정은 생략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위 방법들을 시도해서 끊김 문제를 해결해보세요.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뮤뮤 플레이어는 블루스택과 같은 다른 앱 플레이어보다 속도가 빠르고 메모리 누수 등이 덜해서 게임을 할 때 더욱 편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