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아머드 코어 6을 하기 위해서 작년에 칼리스토 프로토콜을 마지막으로 사용하지 않았던 엑박 패드를 다시 꺼냈습니다. 예전에 사둔 브룩 X One 어댑터 엑스트라가 있어서 사용 전에 충전기에 꽂고 충전한 결과… 어댑터가 완전히 방전되어 더 이상의 충전이 되지 않습니다.
칼리스토 프로토콜을 언제 실행했나 했더니 무려 작년 12월. 9개월이라는 시간 가까이 한 번도 사용하지 않았던 겁니다. 사실 그 전에도 잘 사용하지 않아서 총 사용 시간은 24시간도 되지 않을 겁니다. 아무래도 배터리 불량 같은데, 이대로 버리기는 아까워서 배터리 교체를 해보기로 했습니다.
브룩 X One 어댑터 배터리 교체하기
먼저 배터리를 교체하기 위해선 제품 좌우에 있는 나사를 풀어야 합니다. 그리고 앞면에 봉인 씰이 붙어있는데, 제품을 마음대로 분해하면 A/S가 되지 않는다고 붙여놓은 거 같습니다. 제 X One 어댑터는 구매일자를 확인해보니 3년이나 된 제품이라 아무런 망설임 없이 뜯었습니다.
X One어댑터에서 배터리 탈거하기
제품을 열어 기판을 보고 든 첫 생각은 비교적 구조가 단순해보인다는 것이었습니다. 어떤 역할을 하는지 자세히는 모르지만 그래도 컴퓨터 메인보드 등에 비하면 생각보다 단순해보입니다.
어차피 우리는 각부가 무슨 역할을 하는 지 잘 모르기에 배터리 부분만 손을 델 것이지만, 구조가 단순할수록 고장도 단순히 배터리 문제일 확률이 크기에 나쁜 건 아닙니다.
후면을 보면 빨간색, 검은색 선이 연결되어 있는 케이블이 있습니다. 배터리와 연결되어 있는 케이블인데 해당 케이블을 탈거합니다.
이렇게 배터리가 나왔습니다. 배터리의 종류는 리튬폴리머 배터리이며, 명칭을 보면 IP652540-2P라고 써있네요. 여기서 숫자만 잘 보면 됩니다.
배터리 용량 확인하기
배터리에 표기된 숫자는 높이,가로,세로 길이를 의미합니다. 65mm의 높이를 가진 가로 25mm 세로 40mm의 배터리가 2p(piece)라는 뜻입니다. 최종적으로 높이가 130mm라는 뜻이지요. 제 브룩 X One 어댑터가 Extra 사이즈라는 걸 생각해보면 놀라운 건 아닙니다.
이제 배터리 사양을 알았으니 높이 130mm, 가로 25mm, 세로 40mm 이하의 배터리를 찾아서 구매해야 합니다. 여기저기 발품을 팔다가 최종적으로 정한 제품은 YJ952440 900mAh .
아쉽게도 브룩과 같은 동일한 사양은 없고 배터리 2개를 결합해서 2p로 사용하는 법도 모르기에 해당 규격 내에 최대 사이즈로 정했습니다.
커넥터 극성 방향 확인하기
그리고 여기서 잠깐. 배터리를 구매하기 전에 커넥터의 극성 방향을 확인해야 합니다. X One 어댑터 엑스트라를 보면 앞면이 검은색(-), 빨간색(+)으로 되어 있는데 구매처는 빨간색(-), 검은색(+)으로 되어 있어서 천원을 주고 커넥터 변경 작업도 마쳤습니다.
배터리 교체하기
이렇게 오게 된 배터리입니다. 생각보다 뚱뚱한데, 어쨌든 제품안에 쏙 들어갑니다. 배터리 용량이 기존의 1600mAh에서 900mAh로 줄어들게 된 건 아쉽지만 어차피 배터리가 방전될 때까지 오래 사용해본 적도 없으므로 이 정도면 충분합니다.
원래 배터리가 들어있던 곳에 넣고 커넥터만 연결하면 끝. 이제 충전기로 충전을 해봅시다.
빨간 불이 들어오면서 충전이 잘 됩니다.
갖고 있던 엑박 패드에 연결해보니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이걸로 배터리 교체는 완벽하게 되었습니다. 완료된 패드로 PC에 연결해보니 정상적으로 연결도 되고, 게임도 잘 됩니다.
이걸로 브룩 X One 어댑터 배터리 교체 수리 작업이 끝났습니다. 단순히 배터리 문제라면 이렇게 쉽게 고칠 수가 있습니다.
덧말
그러나 아쉽게도 저는 배터리 충전 단자에 문제가 있었는지, 충전기에 배터리를 꽂아도 배터리 충전이 되지 않고 방전이 되는 이상 증상이 나타났습니다. 결국은 배터리 문제가 아니라 충전 단자의 문제였던 것이죠. 이는 배터리 교체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문제라 결국 제품을 새로 구매해야할 것 같습니다.
다행히 기존 구매자는 공식 구매처에서 40% 할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고 하네요. 수리가 어렵거나 다른 문제가 있다면 새로 구매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인 거 같습니다… 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