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 아카이브 Trip-Trap-Train 공략

트리니티와 게헨나가 주역이 되는 이벤트인 Trip-Trap-Train 공략입니다. 선생과 이치카가 트리니티까지 유물을 운반하는 임무를 맡으면서 화물이 실린 기차의 행선지가 다르다는 걸 깨닫고 황급히 올라탄 이후 게헨나의 지명수배범 카스미를 만나 벌어지는 해프닝을 다룬 이벤트입니다.

Trip-Trap-Train 플레이 가이드

오파츠를 주던 다른 이벤트와는 달리 장비 설계도를 주는 이벤트입니다. 또한 일일 미션이 존재하는 이벤트인데 보상으로는 티어별 장비 선택권을 줍니다.

지역에선 T2~T5까지의 장비 설계도 선택권을 주며, 일일 미션으로는 T6의 장비 설계도 선택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일 미션을 모두 클리어하면 보상으로 60 청휘석을 받으므로 잊지 말고 매일 클리어합시다.

다음 정기 점검 직후 샬레 총결산 with 총학생회가 진행되고 24지역이 개방(+노멀 2배)되므로 정기점검 직전에 AP를 모을 선생님들은 이를 염두에 두고 이벤트를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스토리

티파티의 정치적 명운을 가를 트리니티의 유물이, 게헨나로 향하는 열차에 실려있다!
이치카는 유물을 구해오기 위해 열차에 오르고, 그곳에서 게헨나의 현상수배범을 만나게 되는데…!

픽업 캐릭터

블루 아카이브 Trip-Trap-Train 공략 - 1
블루 아카이브 Trip-Trap-Train 공략 - 2
블루 아카이브 Trip-Trap-Train 공략 - 3
블루 아카이브 Trip-Trap-Train 공략 - 4
이벤트 아이템보너스 +25%보너스 +20%보너스 +15%
이벤트 포인트이치카
카스미
이오리, 츠루기, 치나츠(온천), 미카
하스미, 마시로, 마시로(수영복), 치나츠
열차 티켓이오리(수영복)
이치카
히나(수영복), 치나츠(온천), 하스미
츠루기(수영복), 마시로, 아코, 나기사
서류 가방이오리(수영복)
카스미
히나, 히나(수영복), 메구
하스미(체육복), 아코, 치나츠
승무원 호루라기이오리히나, 츠루기, 미카, 메구, 츠루기(수영복)
하스미(체육복), 마시로(수영복), 나기사

정의실현부, 온천개발부, 선도부, 티파티에 이벤트 보너스가 있습니다.

또한 이벤트 포인트에서 최대 보너스를 받으려면 이치카와 카스미가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두 캐릭터의 성능이 썩 좋다고는 할 수 없으므로 뽑지 않은 선생님들은 이번 이벤트는 쉬엄쉬엄하고 다음 노멀 2배를 준비하시면 됩니다.

퀘스트 공략

일일 미션과 업적에 유의하시면서 퀘스트를 클리어하시면 됩니다.

  • 일일 미션 : 지역 25회 클리어, 이벤트 아이템 700개 습득
  • 업적 : T2~T5 장비 설계도 각각 300개씩 획득 / 이벤트 포인트 11,000 획득

2주차에는 특별의뢰 2배가 진행되므로 AP 낭비를 최소화하려면 다음과 같이 진행하세요.

  1. 1주차에 상점 파밍, 이벤트 포인트 습득 완료.
    • T3~T5 상자 파밍 → 5~11지역 파밍
  2. 2주차에 일일 미션 25회만 진행. 남은 AP는 특별의뢰에 사용.
    • T2~T3 상자 파밍 → 1~4지역 파밍

이벤트 포인트는 업적에 필요한 11,000까지만 습득하고 멈춥니다.

이렇게 진행하는 이유는 낮은 지역일수록 AP 소모가 적기 때문입니다. 각 보너스를 100%로 맞춘다면 한 판 당 30의 이벤트 아이템을 얻을 수 있으므로 30×25=750으로 이벤트 아이템 습득 조건도 충족할 수 있습니다.

1주차와 2주차의 장비 설계도 파밍 AP 계산은 아래처럼 하시면 됩니다 :

  1. Arona.ai 등에서 보너스 계산 및 상점에 사용되는 이벤트 아이템의 총합 계산
  2. 전체 이벤트 아이템에서 2주차에 사용되는 이벤트 아이템의 총합 빼기
    • 예시) 31,150-5,250(30개×25회×7일) = 25,900개
    • 이벤트 계산기에선 가장 보너스 효율이 좋은 지역을 찾아 1:1:3 비율로 빼기
    • 5로 나눈 값이 1이고, 거기서 3을 곱해서 1:1:3 비율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 예시) 5,250÷5=1,050 / 1,050×3=3,150 / 결과값 : 1,050:1,050:3,150
  3. 5~7지역을 돌아서 갯수를 어느 정도 맞추고 9~11지역으로 장비 설계도 파밍
  4. 전체 이벤트 포인트에서 2주차에 획득하는 이벤트 포인트 빼기
    • 예시) 11,000-1,050(6pt×25회×7일) = 9,950pt
  5. 1주차 이벤트 아이템을 얻으면서 모은 포인트 빼기
    • 예시) 9,950-4,210 = 5,740pt
  6. 부족한 이벤트 포인트만큼 4,8,12지역 돌기
    • 장비 갯수를 확인하여 8지역(T3~4), 12지역(T4~5) 파밍
  7. 2주차에 1~3지역 중 보너스 효율이 가장 높은 지역 파밍
  8. 부족한 장비 설계도는 선택권을 사용하여 채우기

Trip-Trap-Train 챌린지 공략

챌린지3까지 모두 클리어하면 EX가 나오는 구성입니다. 이번 이벤트부터 임무 화면의 좌상단에 힌트 버튼이 생겼으므로, 해당 힌트로 챌린지 별 기믹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챌린지1 – 탈취당한 고속열차

임무 정보

적 정보

메구 [폭발/특수장갑], 블랙마켓 가드 (SG) [일반/경장갑]
블랙마켓 가드 (AR) [일반/경장갑], 블랙마켓 가드 (SR) [일반/경장갑]
블랙마켓 가드 (RL) [일반/경장갑], 카스미 [진동/중장갑]
온천개발부원 (SG) [일반/경장갑], 온천개발부원 (GL) [일반/경장갑]
온천개발부원 (RL) [일반/경장갑], 블랙마켓 가드 (SG) [일반/경장갑]
블랙마켓 가드 (AR) [일반/경장갑], 블랙마켓 가드 (SR) [일반/경장갑]
블랙마켓 가드 (RL) [일반/경장갑], 온천개발부원 (SG) [일반/경장갑]
온천개발부원 (GL) [일반/경장갑], 온천개발부원 (RL) [일반/경장갑]

도전 과제

110초 이내에 스테이지 클리어

챌린지 1 공략

카스미가 열차에 미리 설치해둔 폭탄을 피하기 위해 앞쪽 칸으로 도망칩니다.
폭탄이 터지기 전 앞쪽 칸으로 대피하세요.

도망쳐 온 카스미를 쫓아 탑승 칸을 탈출하고 메구와 카스미를 쓰러트려야 합니다. 처음 인트로 컷씬 중에는 코스트는 차지 않지만 시간은 흐르므로 학생들이 1스킬을 사용하고 추격합니다.

추격해서 메구와 카스미를 쓰러트리세요.

추천 학생

블루 아카이브 Trip-Trap-Train 공략 - 7

호시노(수영복), 아루, 무츠키, 미카, 히마리, 나기사

메구는 특수장갑, 카스미는 중장갑이므로 폭발 속성 학생들만으로는 잡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관통이나 신비 속성 학생을 한 명 데리고 가주시면 됩니다.

챌린지 1 동영상

챌린지2 – 혼란스러운 고속열차

임무 정보

적 정보

카스미 [진동/중장갑], 이치카 [진동/중장갑]

도전 과제

105초 이내에 스테이지 클리어

챌린지 2 공략

범위 공격에 주의하세요.
후방에서의 습격에 대비합시다.

이번에는 카스미와 이치카의 공격입니다. 처음 이치카를 공격하다가 체력이 절반 정도 빠지면 후방에서 카스미가 습격합니다.

한쪽을 빠르게 처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카네를 편성하면 아래쪽에 숨어서 이치카의 EX스킬 방향을 돌릴 수 있습니다. 어느 정도 코스트가 모이면 스킬을 쏟아부어서 카스미의 습격과 동시에 이치카를 처치합시다.

위처럼 아야네(수영복)과 같은 학생들을 편성하면 뒤에서 공격하는 카스미의 공격을 대비할 수 있습니다. 이후 카스미도 마찬가지로 처치하면 끝.

추천 학생

블루 아카이브 Trip-Trap-Train 공략 - 12

아카네, 미카, 마키, 체리노, 히마리, 아야네(수영복), 네루(바니걸), 히후미

아카네를 쓰면 좋겠지만 육성이 덜 되어서 충분히 튼튼하지 않다면 탱커를 사용하세요. 네루(바니걸)처럼 이동기가 있는 탱커를 사용하여 이치카의 방향을 틀면 됩니다.

만약 없다면 세리나와 같은 힐러로 방향을 바꿔줘도 되겠습니다. 아야네(수영복)이나 히후미의 EX 스킬은 뒤에서 공격해오는 카스미의 공격을 막는데 효과적입니다.

챌린지 2 동영상

챌린지3 – 일요일 오전의 고속열차

임무 정보

적 정보

열차 승무원 학생 (SG) [일반/경장갑], 열차 승무원 학생 (HG) [일반/경장갑]
열차 승무원 학생 (MG) [일반/경장갑], 불량배 (SMG) [일반/경장갑]
불량배 (MG) [일반/경장갑], 불량배 (SR) [일반/경장갑]
헬멧단원 (AR) [일반/경장갑], 헬멧단원 (SR) [일반/경장갑]

도전 과제

120초 이내에 스테이지 클리어

챌린지 3 공략

아군 스트라이커 학생의 코스트 회복 속도가 대폭 감소합니다.
적을 쓰러트리거나, 자판기를 파괴하면 코스트를 일정량 획득합니다.

기믹이 독특합니다. 자판기를 파괴하거나 적을 쓰러트리면 코스트가 회복됩니다. 적들은 전부 경장갑이므로 폭발 속성의 범위 학생을 데리고 오시면 됩니다.

적들의 등장 순서

  1. 전방 3회
  2. 후방 3회
  3. 전방 1회
  4. 전후 동시

코스트가 부족할 일은 거의 없으니 여럿 맞추는 거에 집중해서 사격하시면 됩니다.

추천 학생

블루 아카이브 Trip-Trap-Train 공략 - 15

호시노(수영복), 아루, 무츠키, 아카리, 시로코(수영복), 나기사

시로코(수영복)을 넣은 이유는 초반 적들을 쓰러트리기 전에는 코스트가 부족하므로 빠른 스킬 사용을 위해 넣었습니다. 슌으로 대체하고 히마리를 넣으셔도 됩니다.

적들이 끊임없이 몰려오는 특성 상 학생들이 서로 뭉쳐있기에 호시노(수영복)의 버프 장판이 큰 힘을 발휘합니다.

챌린지 3 동영상

챌린지EX – 일요일 오후의 고속열차

임무 정보

적 정보

교활한 열차 승무원 학생 [신비/경장갑], 열차 승무원 학생 (SG) [신비/경장갑]
열차 승무원 학생 (HG) [신비/경장갑], 열차 승무원 학생 (MG) [신비/경장갑]

챌린지 EX 공략

적의 공격 타입이 신비 속성으로 변경됩니다.
하이랜더 열차 승무원 학생을 처치하면 일정량 코스트를 획득합니다.
하이랜더 센트리건의 일반 공격은 낮은 확률로 대상에게 방어력 및 회피율을 감소시키는 해로운 효과를 중첩시키며 입힙니다.

챌린지 2는 상당히 빡셉니다. 적들의 데미지가 무시하기 어려운 수준이므로 코하루는 거의 필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적들이 전부 신비 속성으로 바뀌었으며 챌린지 3과 같이 처치 시 코스트를 회복합니다.

✔️ 적 처치 시 6 코스트를 회복합니다.

블루 아카이브 Trip-Trap-Train 공략 - 16

뒤에 있는 학생 2명이 검표 스킬을 통해 대상에게 큰 데미지를 줍니다. 스킬을 사용하기 전에 최소 1명을 쓰러트립시다. 데미지가 무시 못할 수준이므로 중간중간 코하루로 회복해줘야 합니다.

이후 스킬들을 활용해 남은 적들을 처치합니다.

다음 칸으로 넘어가는 동안 코스트가 회복되니 사용할 스킬은 미리 사용해주세요.

블루 아카이브 Trip-Trap-Train 공략 - 19

2번째 칸으로 이동하면 호시노의 방향을 틀어줍시다. 보스의 스킬 공격에 다른 학생이 휩쓸리지 않게 하기 위함입니다. 이후 아즈사 스킬을 사용하여 보스를 타격합시다.

뒤에 부하들이 나오기 시작하는데, 부하들을 나눠서 처치하여 코스트가 최대한 덜 낭비되게 해야 합니다. 나기사로 전방 2명만 맞게 하는 식의 플레이가 요구됩니다.

또한 보스 스킬 데미지는 너무 아픈 수준이니 코하루로 계속 회복을 해줘야 합니다. 해당 사항에 유의하여 패를 계속 굴려서 처치하면 됩니다.

추천 학생

블루 아카이브 Trip-Trap-Train 공략 - 22

호시노, 코하루, 아즈사, 호시노(수영복), 나기사, 시로코(수영복), 후우카(새해)

여기서는 시로코(수영복)을 사용했지만 후우카(새해)를 이용하여 아즈사의 코스트를 깎는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웬만한 유저들이라면 다 갖고 있을 만한 캐릭터를 선택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탱커는 호시노를 사용했지만 애용품을 장착한 유우카를 넣어줘도 됩니다.

챌린지 EX 동영상

블루 아카이브 다른 공략 보러가기

블루 아카이브 공략 – 메인 페이지

이 글에 6개의 댓글이 달려 있습니다.

댓글 등록하기

  1. 제이님~ 좋은 공략 감사합니다 ! !
    덕분에 쉽게 클리어할 수 있었습니당
    벚꽃도 활짝 피고 이제 정말 봄날씨네요~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

    응답
    • 정성스런 댓글 감사합니다. 지난번 댓글에 이제 봄이라고 했는데 날씨가 금세 쌀쌀해져서 무안했는데 또 그사이에 최고 온도가 20도를 넘어설 정도가 되었네요.
      그래도 개나리도 피고, 벚꽃도 피어서 주변이 참 화사해졌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응답
    • 호시노 하나로만 안되면 호시노(수영복)을 빼고 다른 탱을 넣어서 2탱 전략으로 가시면 됩니다. 시간은 더 걸리지만 안정성은 더 높아질 겁니다. 후우카(새해)가 있다면 시로코(수영복)도 변경해주세요.

      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