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스마트폰을 쓰면서 원치않는 알림을 받은 경험이 다들 한 번 쯤은 있을 것입니다. 생각같아선 알림을 차단해버리고 싶지만, 하필이면 해당 앱이 주로 사용하는 앱이라 알림을 차단할 수 없는 경우가 있죠. 이럴 때 유용한 것이 알림 카테고리 설정입니다.
알림 카테고리 설정을 하면, 각 앱별 알림들을 부분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관리하는 알림들 중에서 원치 않는 알림들만 비활성화한다면 스팸같이 쏟아지는 알림들의 수를 상당히 줄일 수 있습니다.
알림 카테고리 설정으로 부분 알림하기
이제 알림 카테고리 설정을 해봅시다. 앱 아이콘을 꾹 누른 뒤 ⓘ를 눌러 앱 정보를 열어봅시다. 그곳의 알림 항목을 눌렀을 때 아래쪽에 알림 카테고리가 나타난다면 아래의 설정은 따로 해줄 필요 없이 바로 알림 카테고리 내의 옵션들을 설정하면 됩니다. 그렇지 않다면 아래의 과정을 거쳐서 알림 카테고리를 활성화해줍시다.
알림 카테고리 활성화하기
화면을 위에서 아래로 슬라이드한 뒤, 우측 상단의 톱니바퀴를 선택합니다. 그곳에서 알림에 들어가 고급 설정을 누른 뒤 앱별 알림 카테고리 관리를 활성화합니다.
요약] 톱니바퀴(설정)→알림→고급 설정→앱별 알림 카테고리 관리
간단한 설정으로 알림 카테고리 항목을 열었습니다. 이제 아까로 돌아가 알림을 없애고 싶은 앱을 꾹 눌러 정보를 확인해봅시다.
알림 카테고리에서 부분 알림 설정
저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메신저인 카카오톡의 알림을 열어보겠습니다.
앱 알림의 아래쪽에 알림 카테고리가 나타난 게 보이시나요? 눌러보면 각종 다양한 알림 메시지가 뜨게 됩니다. 저 알림들이 저 상황 때마다 뜬다는 것인데, 솔직히 스팸으로 생각되는 알림도 있을 것입니다. 해당 알림들을 제거해줍시다.
제가 주로 이용하는 앱인 카카오페이지의 알림 카테고리도 확인해봤습니다. 전부 활성화되어 있지만 필요 없는 알림이 있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해당 알림을 제거하면 다른 알림들은 살리면서 필요없는 알림만 뜨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알림 카테고리 주의 사항
앱 알림을 없앨 땐 주의해야할 점들이 있습니다. 특정 앱들은 자신의 앱 알림을 받는 것을 전제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들어 연세가 있으신 분들이 많이 사용하는 리워드형 만보기 앱 같은 경우 알림이 꺼져 있으면 정상적으로 포인트가 적립되지 않도록 합니다.
이런 경우들이 있으니, 알림을 없애거나 새로 알림을 받을 때는 함께 나타나는 주의 사항을 슥 봐서 확인해보는 습관을 가지는 것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