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혹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영어나 숫자의 간격이 넓게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전각과 반각이라는 타이포그라피의 형태 때문에 일어나는 일인데, 이 둘에 대해 간단히 이야기하고 문제 해결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각과 반각
유니코드가 등장하기 전, 한국의 문자 인코딩에서 일반적으로 반각은 1바이트, 전각은 2바이트로 처리되었습니다.
한글 완성자는 전각으로 취급하고 그 외에는 대부분 반각으로 사용했습니다. 이러한 흔적은 지금도 남아 있어서 인터넷에서 가끔 볼 수 있는 100자 이내로 작성인데, 99자에서 초성까지는 괜찮지만 문자로 완성되는 순간 100자가 넘었다면서 입력이 안되는 경우가 그렇습니다.
123abc?!와 같은 아스키 문자들은 반각과 전각의 두 형태를 갖고 있는데, 이 때문에 반각으로 작성되어야 할 숫자나 영어가 전각으로 작성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반각:123abc?! / 전각:123abc?!
한국에서는 아스키 문자를 거의 대부분이 반각으로 사용합니다. 그래서 숫자를 입력하는 란에 전각으로 숫자를 입력한다면 문자로 인식하지 못해 넘어가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죠.
또한 전각을 사용하면 띄어쓰기 문제로 인해 가독성이 나빠진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 이래도 전각 문자를 사용하시겠습니까?
주로 우리가 전각을 보게 되는 경우는 일본 게임 등을 할 때입니다.
- はじめまして!
- 何?!
일본에서는 전각과 반각을 혼용하기 때문에 느낌표나 물음표가 문자와 떨어져 있는 모습을 많이 봤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전각을 사용하는 이유는 뭘까요?
바로 세로쓰기의 존재 때문에 그렇습니다. 반각은 세로쓰기 시 방향이 틀어지면서 아스키 문자가 옆으로 누워버리는 문제가 발생합니다만, 전각으로 사용하면 정상적으로 세로로 적히게 됩니다. 동아시아권에서는 세로쓰기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전각이 남아있는 것입니다.
이제 문제 해결 방법을 알아봅시다.
숫자, 영어 간격이 넓게 나오는 문제 해결 방법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한국에서 일어나는 문제 대부분은 IME가 전각을 사용하게끔 설정되면서 발생하는 일입니다. 따라서 IME에서 전각으로 설정된 걸 반각으로 변경해주면 됩니다. 변경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IME 아이콘을 우클릭하여 변경
트레이 아이콘에 있는 가 혹은 A 아이콘을 우클릭하여 문자너비→반자
로 변경하세요.
쉽게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단축키를 사용하여 변경
- 윈도우 10 이상 - Alt+=
- 윈도우 10 이전 - Alt+Shift+=
전각과 반각 사이를 전환해주는 정말 간단한 단축키인데, 이 별거없는 단축키 때문에 대부분의 문제가 발생합니다.
반대로 이 단축키를 비활성화한다면 대부분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그 방법을 알아보도록 합시다.
전각 / 반각 전환 단축키 해제하기
마우스 고정과 같은 단축키와 달리 Alt+= 단축키는 일반적인 방법으로 해제할 수 없습니다. 이를 해제하기 위해선 특별한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운영하는 파워토이(Powertoy) 프로그램으로 단축키를 해제할 수 있습니다. 파워토이는 윈도우의 작업 생산성을 올리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강력한 툴입니다.
Per user - x64의 파일을 다운로드하면 됩니다.
파워토이는 쉽게 생각하면 갤럭시 스마트폰의 굿락(Good Lock)과 같은 프로그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기존 윈도우의 기능을 강화해서 추가적인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죠.
설치를 마쳤으면 프로그램을 실행해봅시다. 다양한 모듈들이 있는데, 필요없는 것들은 나중에 비활성화해주면 됩니다. 지금은 단축키 해제하는데 집중하죠.
먼저 Keyboard Manager를 찾아 키 다시 매핑을 눌러줍니다.
누르면 새로운 창이 뜨는데 여기서 키 다시 매핑 추가를 누릅니다. 그리고 키 선택을 해야하는데, Alt+=를 누르면 선택한 키가 IME Junja라고 뜨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대로 확인.
사용하지 않을 거니까 보낼 대상에서 목록 최상단에 있는 Disable을 눌러주고 우상단의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그리고 이제 Alt+=를 누르면, 짜잔. 전각으로 키가 변하지 않습니다.
특히 이런 전각, 반각 문제는 MMORPG 유저들이 많이 겪을 수 있는데 1~=까지 스킬을 사용하고 Ctrl,Shift,Alt를 사용하면서 쓰는 도중에 Alt+=가 눌려서 문제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파판 14 같이 일본에서 제작되어 글로벌 서비스 되는 경우에 전각/반각 문제가 나타나기 쉽습니다. 만약 파워토이 설정을 했는데도 여전히 문제가 나타난다면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보세요.
파워토이 관리자 권한 실행 방법 2가지 (택1)
- 파워토이 종료→실행 파일 우클릭하여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 파워토이 실행→일반→관리자 권한 자격으로 PowerToys 다시 시작
※ 이후 파워토이 실행→일반→항상 관리자 권한 체크 하시면 파워토이 실행 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됩니다.
이렇게 키를 완전히 비활성화하면 전각으로 전환되는 문제를 완전히 해결할 수 있습니다. 만약 전각을 다시 사용하고 싶다면 매핑한 키를 지워주거나 트레이아이콘에서 파워토이를 종료해버리면 됩니다만, 재사용할 일은 웬만해선 일어나지 않을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