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나오는 게임들은 안티앨리어싱을 지원하지 않는 경우를 보기 힘들지만, 오래된 게임은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오래전에 출시한 온라인 게임 마비노기가 그렇죠.
지금은 언리얼 엔진으로 교체한다 어쩐다 말은 많지만 아직은 옛날 엔진으로 제작된 만큼 당연히 지원해야하는 옵션을 지원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안티앨리어싱도 그 중 하나로, 게임에서 지원하려고 했던 흔적은 보이지만 실제로 지원은 되지 않는 실정입니다. 안티 앨리어싱을 사용하면 캐릭터들이나 주변 사물들의 계단 현상을 다듬어서 깔끔하게 보이게 해줍니다.
만약 자신이 고사양 컴퓨터를 갖고 있다고 생각하는 유저라면 꼭 한 번 해보시길 권합니다. 이 글은 엔비디아의 그래픽카드인 지포스를 사용하는 유저들을 위해 만들었지만, AMD 유저들도 카탈리스트 프로그램을 통해 비슷한 방식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엔비디아 안티 앨리어싱 적용하기
먼저 사용하기 위해서는 Nvidia 제어판이 필요합니다. 제어판은 작업 표시줄 우측의 트레이 아이콘으로 확인하거나 바탕화면에서 우클릭해서 들어갈 수 있습니다. 만약 제어판이 보이지 않는다면 드라이버를 다시 설치해보시길 바랍니다.
안티 앨리어싱 사진
먼저 안티앨리어싱을 적용하면 어떻게 변하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안티앨리어싱을 적용 전과 적용 후 사진입니다.
우측의 사진들을 캐릭터의 얼굴을 400% 확대한 것입니다. 어떤가요? 확연하게 외형적인 차이가 드러납니다. 계단 현상을 완화하여 머리카락의 외곽선이 자연스럽게 그려지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이렇듯 안티 앨리어싱을 사용하면 계단 현상이 상당히 완화되어 전반적으로 더 깔끔해진 모양새로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Nvidia 안티앨리어싱 적용 방법
1. Nvidia 제어판 실행
바탕화면을 우클릭해서 열거나 작업 표시줄의 아이콘을 우클릭하여 실행합니다.
2. 3D 설정 관리로 이동
3. 프로그램 설정으로 게임 경로 입력
프로그램 설정에서 본인이 안티앨리어싱을 적용할 게임의 실행 파일이 있는 경로를 입력합니다. 예를 들어 마비노기의 기본 경로는 C:NexonMabinogi이며, 실팽 파일은 client.exe입니다.
4. 안티 앨리어싱 설정
프로그램을 선택했으면 이제 안티 앨리어싱을 적용할 차례입니다. 아래의 이미지처럼 적용하세요.
삼중 버퍼링은 수직 동기화가 되지 않을 때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수직 동기 상태일 경우에만 ‘켜기’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각 옵션 역할은 하단에 설명했습니다.
옵션 설정 역할
- 삼중 버퍼링: 수직 동기화 시 테어링(화면이 찢어지는 현상)을 방지합니다. – 수직동기 미사용 시 ‘끄기’
- 수직 동기: 게임 프레임을 고정시키는 기능
- 스레드 최적화: 멀티코어(다중 CPU)를 사용하게 합니다.
- 앤티앨리어싱 – 설정: 앤티앨리어싱 적용
- 앤티앨리어싱 – 투명도: 이미지 가장자리의 비주얼 앨리어싱을 최소화 합니다. (사양 많이 탑니다.)
- 이방성 필터링: 원거리 텍스처의 선명도에 영향을 줍니다. (사양 별로 안탐)
이정도만 해도 게임을 실행하면 많은 것이 변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AMD의 경우에는 카탈리스트를 이용하여 비슷한 방식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안티앨리어싱 미지원 게임에 설정해보시고 한층 나아진 환경으로 게임을 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