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 에뮬레이터는 일본 게임 실행에 꼭 필요한 프로그램입니다. 타 국가 OS에서만 작동 가능한 프로그램들을 실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주로 유니코드 변경 없이 일본 게임들을 실행하는데 사용됩니다.
일본 게임 실행에 사용되는 로컬 에뮬레이터
비슷한 프로그램으로는 마이크로소프트 어플로케일이나 NTLEA와 같은 프로그램이 있었지만, 윈도우10으로 넘어가면서 둘 다 제대로 작동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따라서 꾸준한 패치로 최신 OS에도 대응하는 로컬 에뮬레이터가 현재는 최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이 프로그램은 윈도우7/8 버전의 지원을 중단하였으므로 윈도우10 미만의 환경에서는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가능성이 큽니다. 하위 운영체제는 어플로케일이나 NLTEA를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운로드
https://github.com/xupefei/Locale-Emulator/releases
위 링크를 타고 홈페이지에서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합니다. 좌측에 Lastest release라고 적혀있는 곳의 파일을 받으면 됩니다. 본문 작성 시점에서 최신 버전은 v2.5.1.0입니다.
다운로드 파일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제일 상단의 *.zip으로 된 파일을 받으면 됩니다. 아래 파일들은 소스코드입니다. Github에 올라오는 것들은 오픈 소스가 대다수이기에 대부분은 안심하고 받을 수 있습니다.
설치 방법
먼저 다운로드받은 압축 파일을 한 곳에 풀어놓습니다. 설치하면 항상 상주하는 프로그램이므로 Program Files 등에 폴더를 만들어서 압축 해제하면 좋습니다. 설치 이후에는 폴더를 옮기기 번거로우므로 제대로 된 위치에서 설치를 시도합시다.
LEInstaller를 실행하면 컨텍스트 메뉴에 설치를 합니다.
1.1 현재 사용자만 설치
1.2 모든 사용자에게 설치
2. 글로벌 프로필 수정하기
본인만 필요하다면 1.1의 Install for current user만 사용하셔도 충분합니다. 이걸 누르면 설치가 되고, 나중에 삭제할 땐 Uninstall for current user를 누르면 됩니다. 설치가 완료되었으면 하단의 Edit global profile list가 활성화되면서 수정이 가능합니다.
대부분 모르는 것이고, 일반 유저의 경우 Run in Japanese와 Run in Japanese (Admin)이 동시에 등록되므로 따로 건드릴 필요가 없습니다. 이제 응용 프로그램을 우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컨텍스트 메뉴가 추가된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Admin이 붙은 건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이므로 필요하다면 이걸로 실행하시면 됩니다.
이것으로 모든 설정이 끝났습니다. 꽤나 간단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