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하드디스크 절전(딜레이) 현상 해결 방법

2017.01.20 11:48

하드디스크(HDD) 실행 시 딜레이 발생

요즘에는 SSD, HDD 등 듀얼 구성을 하여 컴퓨터를 사용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윈도우7 이상의 윈도우에서는 가끔씩 자료가 저장된 HDD의 파일들을 열 때 위잉~ 돌아가는 소리가 나면서 딜레이가 발생하는 경험을 하신 적이 있을 겁니다.

컴퓨터를 설치 후 별도의 설정을 하지 않았다면 20분 정도가 지난 뒤 컴퓨터에서 무언가가 꺼지는 소리가 들리는데, 대부분 HDD가 절전되면서 종료되는 소리입니다. 이렇게 전원이 꺼지면 전력을 아끼는데는 조금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이렇게 하드디스크를 자주 휴식상태로 만들면 하드디스크의 액세스암이라는 부품이 고장나서 하드디스크 불량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매 사용 시 딜레이가 발생하면 짜증나겠죠.

간단한 설정으로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HDD 딜레이 해결하기

1. 제어판의 전원 옵션으로 이동

시작메뉴에서 전원으로 검색하는 방식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2. 설정 변경 -> 고급 전원 관리 옵션 설정 변경

 

   

3. 다음 시간 이후에 하드 디스크 끄기: 0분으로 설정

균형 조정 [활성] 버튼을 눌러 나타나는 항목들 모두 하드 디스크 끄기를 0분으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마치며

SSD 가격도 많이 저렴해졌기 때문에 저처럼 여러 개의 하드디스크를 쓰는 사용자가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렇게 사용하는 유저들 중에서 최신 윈도우에서 이와같은 딜레이를 겪어본 적이 있다면 이 방법을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 PC 사용에 있어 불편함이 한결 줄어들 것입니다.

작성자

Posted by G.J. 제이

작성자 정보

세상은 넓고, 재밌는 일들은 많다!

관련 글

댓글 영역

  • 프로필 이미지
    2017.10.20 14:16 신고

    절전모드 쓴다고 하드디스크 수명에 아무런 영향 없습니다. 근거없는 낭설입니다. 마소가 바보도 아니고 하드 수명에 영향 있다면 해당 옵션에 경고 문구를 넣거나 아예 빼 버렸을 겁니다.

    • 프로필 이미지
      2017.10.20 19:58 신고

      뭐 그럴수도 있겠네요. 아무튼 이 글의 주 목적은 딜레이 현상 해결 방법입니다.

  • 프로필 이미지
    동우
    2018.11.13 03:43 신고

    낭설은 아닙니다. 전 컴 오래 했는대.. 전원이 들어 왔다 나갔다 하면 아주 미세 하지만 전압 차가 발생 합니다 그리고 스크레치도 발생 할수 있고 말이죠 usb를 안전 모드 없이 해제 해도 된다고 말이 전문가 사이에도 많았지만 결론은 안전한 제거 안하면 usb 나가 버리죠.
    일부 전문가 말대로 그냥 사용 하고 나서 빼면 고장이 안나야 하며 그게 정답이죠. 하지만 실재론 고장 나죠 그와 같이 하드웨어가 마운트 되어 있는 상태에서는 고장 날수 있네요. 특히 정밀 기기는 더 그렇네요. 마운트와 언 마운트를 하는대 그때 시스템 에러 같은 것도 발생 하고요 아주 복잡해요. 즉 완벽 한 버그 없는 기기는 없다는 것이 맞고 윈도우와 하드웨어가 아무리 잘 맞다고 해도 기절 종료 되는 경우도 빈번히 발생 하네요 급잘진 처럼 켜지는 경우도 빈번 하고요 그래서 이 이슈로 컴좀 오래 하신 분들은 절전 모드 해제 하고 사용 해요 그렇게 해도..
    절전 모드가 이상하게 되서 퍽퍽 꺼지는 소리가 들리면.. 난감한. 낭설이 아닙니다 ㅎㅎ;;

    이게 이해가 안가면.. 장난감 기계 스위치 생각 해보세요. 매번 빈벅 하게 껐다 켰다 하면 처음에는 괸찮지만 결국 고장 나죠.. 수명이란 것이 있네요. 그게 짧아 지게 되네요. 결론적으로.. 정말 최첨단이라 그걸 무한 반복해도 고장 안나게 설계를 하면 좋은대.. 아쉽게 하드를 그렇게 철두 철미 하게 만드는 회사는 못봤네요.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