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 다운로드 시 “윈도우 디펜더에서 바이러스 백신을 발견하는 문제” 해결 방법
예전에는 카스퍼스키를 이용했었는데, 매년 결제하는 것도 그렇고 윈도우 디펜더의 성능이 많이 올라와서 일반 유저들의 경우는 별도의 백신을 따로 설치할 필요가 없다고 여겨 카스퍼스키를 삭제하고 이용하고 있습니다.
저처럼 유료 백신을 사용하다가 윈도우 디펜더로 돌아온 사람도 있을 수 있고, 백신을 잘 몰라서 그냥 기본으로 두고 사용하시는 분도 있을 수 있습니다. 평소에는 문제가 되지 않지만 간혹 웹에서 파일을 다운받으려고 할 때 [검출된 위협]이라며 귀찮게 굴 때가 있습니다.
물론 귀찮긴 하지만 무의미한 것은 아닙니다. 실제로 위험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럴 경우 파일을 받지 않고도 실제로 위협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먼저 다운로드 페이지(Ctrl+J)를 연 뒤, 실패한 다운로드의 링크를 복사(우클릭→링크 주소 복사)한 뒤 바이러스 토탈의 URL 입력창에 넣어 위협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 토탈로 검출된 위협 링크를 검사해본 결과
문제는 이미 어떤 파일인지 알고 있으며, 바이러스가 없을 것으로 생각하는 파일일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제 블로그의 트레이너들은 올리기 전 바이러스 토탈로 검사를 한 뒤 링크를 첨부해서 올립니다. 하지만 트레이너 자체가 게임 속 수치를 변조하는 것(1→99처럼)이기 때문에 이런 바이러스 오탐지로 비일비재하게 걸리는 편입니다.
이 경우는 아래의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디펜더 ‘검출된 위협’ 해결 방법
1. Win+I를 눌러 설정으로 들어가기
혹은 바이러스 검출 시 뜨는 팝업 알림을 눌러 바로 윈도우 디펜더 창을 열 수 있습니다.
2. 검색창에 바이러스 입력 후 ‘바이러스 및 위협 방지’ 클릭
만약 검색창이 없다면 업데이트 및 보안→Windows 보안→바이러스 및 위협 방지로 들어가기
3. 보호 기록 클릭
4. 위협이 된 항목을 찾아 허용 누르기
5. 다운로드 실패한 파일 다시 다운로드 시도하기
해당 사이트에서 다시 다운받거나 다운로드 페이지(Ctrl+J)에서 실패한 파일 링크를 다시 클릭하여 다운로드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성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