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사람을 마주했을 때, 우리는 그 사람의 외양이나 행동 등을 보면서 무의식적으로 '이 사람은 이럴 거다.'라는 선입견을 갖습니다.
예를들어 매일같이 술을 마시며 머리가 벗겨지고 배가 나온 중년 남성의 목소리가 여자처럼 하이톤의 목소리로 말을 한다면 굉장히 어색하다고 느낄 것입니다. 이번 콜 오브 듀티: 콜드 워를 처음 플레이했을 때 제가 느낀 감정이며 영어 음성으로 변경하게 된 이유입니다.
콜드워 한글→영어 음성으로 변경 이유
콜드 워의 첫 챕터에선 요원이 매수한 경찰 서장이 등장하는데, 경찰이라는 그의 신분과 살짝 벗겨진 그의 머리와 어느 정도 관록이 붙기 시작하는 외양을 보면 나름 기대되는 목소리가 있습니다. 그런데 너무 젊은 미성의 목소리는 생각보다 어울리지 않더군요.
플레이하다보면 괜찮겠지... 라고 생각을 했는데 하다보면 이것보다 더 거슬리는 문제가 있습니다.
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상습적으로 조사를 빼먹더군요. 자막에서도 빼먹고, 성우들도 그 대본 그대로 받았는지 조사를 생략해서 말합니다. 물론 생략함으로써 급박한 상황 표현이나 고조된 감정 등을 보여줄 순 있지만, 더빙이다보니 영상과 싱크를 맞춰야 한다는 문제점이 있다는 건 어쩔 수 없더군요.
같은 대사라도 싱크를 맞추기 위해 대화 속도를 늘이거나 줄이면서 감정 전달이 떨어지면서 동시에 듣는 귀가 어색해서 참을 수가 없더군요. 결국 영어 음성으로 변경하기로 했습니다.
영어 음성으로 변경 방법
다행히 프로그램을 다시 설치하거나 클라이언트에서 변경할 필요는 없습니다. 간단한 설정 변경만으로 쉽게 음성 언어만 영어로 바꿔줄 수 있습니다. 먼저 콜 오브 듀티: 콜드 워를 실행해주세요.
1. 설정 화면 들어가기
로딩이 끝나고 좌측 하단의 설정 버튼을 누르거나 F3을 입력하여 옵션 화면에 들어갑니다.
2. 계정 & 네트워크에서 음성 언어 변경
영어와 한국어로 설정이 가능한데, 기본 한국어로 되어 있습니다. 영어로 변경한 후 게임을 재실행하면 영어 음성과 한글 자막으로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음성과 자막 언어 모두 외국어로 변경하기 위해선 배틀넷 클라이언트의 게임 설정에서 변경해야 합니다. 게임 실행 버튼 위의 설정을 눌러 게임 설정에 들어간 뒤 텍스트 및 음성 언어를 변경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