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게임 하얀고양이 프로젝트 리뷰
하얀고양이 프로젝트는 일본에서 출시된 모바일 RPG 게임입니다. 일본 내의 구글 스토어에서 1700만번 이상 다운받아진 게임이라고 하더군요. 물론 일본게임에서는 좋은 캐릭터를 얻기 위해 리셋하고 다시 시작하는 경우가 많아, 거품이 많다고는 하지만 1700만번이 작은 숫자는 아니지요. 그만큼 유명한 게임이, 출시 4개월만에 국내에도 한글화가 되어 이번 10월 16일에 한국에도 정식으로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그럼 하얀고양이 프로젝트가 어떤 게임인지, 알아볼까요?
"하얀고양이를 사랑한 검은 고양이"
게임을 처음 시작하면, 짧은 프롤로그와 함께 기본적인 조작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프롤로그는 천공에 떠 있는 아름다운 왕국의 하얀 고양이를 진흙투성이의 검은 고양이가 사랑하게 되었다는 이야기를 볼 수 있습니다. 이후에는 기본적인 조작법을 배울 수 있는데, 하얀고양이 프로젝트의 제작사 코로프라에서 개발한 쁘니콘을 이용하여 조작하는 방법에 대해 배우게 됩니다.
"튜토리얼과 쁘니콘"
대사마다 보이스가 입혀져있습니다만, 일본에서 출시한 게임인지라 자막과 인터페이스만 한글로 되었을 뿐 기본적인 음성은 일본어로 나오게 됩니다. 아래의 동영상에서는 프롤로그와 쁘니콘의 조작을 이용한 전투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쁘니콘의 장점은 기존의 양손으로 플레이를 하게 강요했던 조작법들과 달리, 한 손으로도 간단하게 이동, 전투, 스킬을 모두 이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단점은 생각처럼 편리하지는 않다는 것입니다. 방향을 틀거나 움직이다보면 다시 적당한 위치를 눌러야하고, 가끔씩 스킬이나 움직임이 생각처럼 안되는 느낌이 있습니다.
▲ 프롤로그와 쁘니콘의 사용 방법에 대해 배울 수 있다.
"스토리와 던전의 반복적인 진행"
하얀고양이 프로젝트에서의 기본적인 게임 진행방법은 스토리를 진행하다보면 던전에 입장하게 되고, 던전을 클리어하고나서 다시 스토리를 진행하는 식입니다. 다른 RPG와 거의 비슷하다고 볼 수 있지만, 하늘섬이라는 독특한 설정이 차별점을 만들어낸다고 볼 수 있습니다.
"내 아지트를 만들자"
모든 튜토리얼이 끝나게 되면, 아지트를 갖게 되고 그 아지트에 다른 시설물들을 건축하여 플레이하면서 여러 긍정적인 혜택을 얻을 수가 있게 됩니다. 예를들면 일정 시간마다 추가적으로 돈이 들어온다는 식으로 말이죠.
▲ 섬을 하늘로 띄우고나면, 왼쪽 이미지와 같이 나만의 타운을 만들 수 있다.
"좋은 캐릭터와 무기를 뽑으세요!"
이 게임에서는 조작하는 캐릭터 외에 다른 캐릭터들을 뽑아서 파티를 만들어 돌아다닐 수가 있습니다. 게임에는 여러가지 직업군이 존재하는데, 파티를 잘 구성하여, 적들의 속성에 맞춰서 더 캐릭터를 변경해가면서 싸울 수가 있습니다. 쉽게 말하자면, 철권같은 것의 태그 시스템과 동일하다고 보시면 되겠네요.
일본 게임의 특징인지 캐릭터나 무기는 랜덤으로 뽑을 수가 있는데, 랜덤으로 좋은 캐릭터를 뽑기 위해서 게임의 튜토리얼을 끝내고 다시 시작하는 리세마라를 많이 한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1700만번 다운받은 것에도 거품이 많이 껴있다고 한 것이죠. 퍼드같은 것에서 시작할 때 신을 얻은 뒤에 시작하려고 재시작하는 것과 동일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 무기나 캐릭터는 랜덤으로 뽑힙니다. 좋은 캐릭터를 얻기위해 반복 노가다는 필수! -_-..
"하얀고양이만의 독창적인 시스템, 소울 보드"
하얀고양이에서는 게임을 플레이하다보면 각종 룬을 획득할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획득한 룬을 통해서 자신의 캐릭터를 강화시킬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일반적인 레벨업과 달리 이렇게 룬을 소모하여 공격력, 방어력 등을 상승시키고, 새로운 특수기술을 획득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소울 보드는 모든 캐릭터에 있기 때문에 룬을 아껴두고 있다가 좋은 캐릭터를 획득하면 강화시키는 전략으로도 이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마치 나무뿌리가 뻗어나가듯이 여러갈래로 능력을 개발시킬 수 있으며, 한쪽으로 특화된 캐릭터나 만능형 캐릭터로 만들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호불호가 갈리는 데이터 다운로드 방식"
일반적으로 한국에서 취하는 데이터 다운로드 방식이 게임에 필요한 모든 자료를 최초 1회에 받아놓고 게임을 하도록하는 것이라면, 하얀고양이 프로젝트는 게임 중간중간 지속해서 데이터를 다운받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하고난다면 한 번 오랫동안 다운받고 추가적인 다운로드 없이 플레이할 수 있는 게임들과 달리, 지속적으로 다운로드하기 때문에 게임 중간중간 딜레이가 발생하고, 와이파이가 없는 곳에서는 데이터 사용량이 더 많이 든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런 단점 때문인지 휴대폰을 무제한 요금제 등을 이용하지 않는 분이라면, 와이파이가 없는 곳에서 게임 하는 것을 꺼리실 분도 있을 수 있겠네요.
하얀고양이 프로젝트 for Android
하얀고양이 프로젝트 for iOS
하얀고양이 프로젝트 한국 공식 카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