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워드 2013으로 티스토리 블로그에 글 작성하기
티스토리 블로거들에게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는 팁입니다. API를 이용하여 외부에서 글을 작성하여 티스토리 블로그에 게시하는 방법입니다. MS Word나 한글과 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작성한다면 자신이 올릴 포스트의 양식을 쉽게 구성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은 게시 전에 미리보기 등으로 완성된 포맷을 확인할 수 없다는 것인데, 그런 점은 게시하고 포스트를 수정하는 정도로 충분하다고 여겨집니다.
원격으로 블로그에 포스트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API를 외부 프로그램(MS 워드 등)과 연결하는 것입니다. 이 포스트에서는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API를 이용하여 MS 워드에 연결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1) MS 워드를 열고 블로그 게시물을 선택합니다.
2) 블로그 계정이 연결이 안되있으면 계정을 등록하라고 합니다. 지금 등록을 눌러줍니다.
3) ‘기타’를 선택해주세요.
4) 이제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로 이동해서 API를 설정해야합니다.
‘글 설정’으로 들어가서 API 사용을 ‘사용’으로 체크해주고, API 주소를 복사해줍니다.
5) MS 워드로 돌아와서 블로그 게시 URL에 API 주소를 입력해줍니다. API ID와 인증키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 다음 티스토리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사용자 이름과 암호에 입력해줍니다.
블로그 선택에 내 블로그가 나타나면 정상적으로 된 것입니다.
6) 확인을 누르면 경고창이 뜨는데, 일종의 보안 경고이니 넘어가주고 마무리해줍니다.
7) 글을 작성하고 게시버튼을 통해 블로그에 글을 게시 합니다.
블로그에서 수정할 것을 목적으로 게시를 한다면, 게시 버튼을 바로 누르기보다는 게시 버튼 밑의 ▼를 눌러서 ‘초안으로 게시’를 해줍니다. 이렇게 할 경우에 비공개 글로 게시가 되어 수정 후 발행하는 것이 용이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