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11일, 구글에서 한국 접속자에 대해 검색 결과에 대한 '세이프서치' 기능을 강제 적용했습니다. 세이프서치는 검색 결과에서 부적절하거나 음란한 내용을 포함한 사이트들이 검색되지 않도록 하는 것인데요, 구글코리아 측에서는 "세이프서치 기능 테스트 중의 일환"이라고 밝히며, "다만 언제까지 적용될지는 모른다."라고 말했습니다.
다행히 한국 접속자들만 강제 적용이 된 상태라서 2가지 방법을 통해 우회할 수 있습니다.
1. Google.com 사용
한국에서 Google.com으로 접속하면 Google.co.kr 주소로 리다이렉트되어 접속이 됩니다. 이럴 경우 우측 하단에 있는 Google.com 사용 버튼을 누르면 Google.com 도메인으로 연결이 됩니다.
이 상태에서 검색하면 세이프서치로 음란물이 필터링되었습니다. 라는 말이 뜨는데, 실행 취소를 누르거나 우측 상단의 톱니바퀴 버튼을 눌러 세이프서치를 해제하면 됩니다.
2. Google.co.kr로 리다이렉트되지 않는 다른 구글 주소로 접속
옆나라인 일본의 구글 주소로 접속하는 방법입니다. Google.com으로 접속하면 Google.co.kr로 리다이렉트되는 반면, Google.co.jp로 접속하면 일본 주소로 접속이 되서 세이프서치 강제 적용에도 안전하게 됩니다. 다만, 이렇게 접속하면 구글에 로그인이 되있더라도 로그인이 되있지 않은 상태로 연결됩니다.
어차피 검색하는데는 별 지장이 없으므로 1, 2번 방법 중에 마음에 드는 걸로 이용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