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이 몬스터를 잘 때리고 있는건가?
<몬스터 헌터: 월드>에서 몬스터를 잡으면서 항상 궁금하셨죠?
드디어 이 게임에도 자신이 몬스터에게 얼마나 많은 데미지를 넣었는지 알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인 딜미터기가 등장했습니다. 데미지 미터기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실행법도 간단해서 게임 실행 후 작동시키기만 하면 됩니다.
몬스터 헌터: 월드 데미지 미터기 주의사항
MHW 유저라면 알고 계시겠지만, 인게임에서 몬스터를 때렸을 때 얼마만큼의 데미지를 주었는지는 나타나지만 몬스터의 전체 HP는 표기되지 않습니다.
이전작들에서는 몬스터를 때렸을 때 뜨는 데미지도 표시되지 않았다고 하는데, 월드에서는 대중성을 위해 데미지가 표기되도록 했다고 하더군요. 타격 부위에 뜨는 데미지 판정을 통해 몬스터의 육질, 내성 등을 더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이처럼 콘셉트 자체가 HP를 숨기는 방향으로 가고 있는걸 억지로 드러내서 나와 파티원이 얼마나 많은 데미지를 넣었는지 보여주는 딜미터기이니 만큼 악용의 여지도 있습니다. 딜미터기의 가장 큰 문제점은 바로 딜부심이죠.
'내가 딜을 얼마만큼 넣었고, 너희들은 이거 밖에 못 넣었어!'
라고 말할 수 있는 명분을 주는 것이니 말입니다. 그러나 딜미터기의 목적은 데미지 표기를 통해 자신의 강점과 약점에 대해 파악하고, 딜을 잘넣는 파티원이 있다면 아이템을 확인하고 분석하여 나 자신을 강하게 하는데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이용해 누군가를 비난하는 행위는 지양해야 할 것입니다.
딜미터기 다운로드
제가 가져온 딜미터기는 인게임에서 DPS와 함께 데미지를 표기해주는 딜미터기 입니다. 소스가 공개되어 있어서 해킹의 염려도 덜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네요.
mhw_dps_wpf.exe를 눌러 실행하면 됩니다.
출처 : https://www.nexusmods.com/monsterhunterworld/mods/103
이블조 패치로 기존 딜미터기가 안되네요. 일단 되는걸 가져왔습니다. 인게임에서 딜량이 보이는 거는 아직 업데이트가 안되었네요. 이건 사냥 도중에는 DPS, 퍼센트 확인이 가능하고 경기 종료 후 딜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 : https://www.nexusmods.com/monsterhunterworld/mods/105
아래는 빗금 친 데미지 미터기가 업그레이드가 되지 않아서 다른 사람이 제작한 미터기입니다. 위의 미터기와 달리 게임 도중에 데미지를 확인할 수 있다고 하네요. 다음 패치로는 총 데미지 합산이 표기되고, 아마도 DPS 기능도 추가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제작자가 DPS에는 부정적)
출처 : https://www.nexusmods.com/monsterhunterworld/mods/134
사용 방법
이렇게 생긴 딜미터기를 눌러서 원하는 위치에 이동시키고 휠을 굴려서 사이즈를 조절하시면 됩니다. 인게임에서는 대략 이런식으로 표기됩니다.
경기가 종료된 이후라 DPS의 표기는 없습니다만, 전체 DPS를 보고 싶다면 게임이 끝날 때 나오는 경과 시간을 폴더 내 *.ini 파일을 열어서 확인하면 된다는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