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분류

티스토리 새 에디터 사용하지 마세요!


티스토리 새 에디터 사용하지 마세요!

티스토리 새 에디터를 사용하지 말아야 할 이유

안녕하세요. 제이입니다. 3월 경에 티스토리에도 큰 즐거움이 있었죠. 오랫동안 방치되었다고 생각한 티스토리에 새 에디터(beta)가 생겨나면서 네이버 블로그처럼 깔끔한 에디터를 이용하여 쉽게 편집하고 글을 작성할 수 있게 되었으니까요.

하지만 문제점은 이 새 에디터에는 치명적인 결함이 있다는 겁니다.

 

네이버 검색 썸네일 누락

바로 네이버에 검색할 때 새 에디터로 작성한 글은 썸네일이 누락된다는 것입니다.


티스토리 새 에디터 사용하지 마세요!

보이는 것처럼 새 에디터로 작성했던 것은 썸네일이 누락되지만, 구 에디터를 사용한 아랫글은 썸네일이 정상적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4월 달의 일이지만 9월이 다 되어가는 지금에도 증상은 여전합니다. 최근에 작성한 글들을 확인해보니 옛날 글을 재 발행한 글을 제외하고는 전부 썸네일이 누락되어 있습니다.

 

예전처럼 열정적으로 블로그를 하지 않아서 지금까지 모르고 있었는데, 이제야 이 커다란 문제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럼 다음카카오의 티스토리 쪽 상담원의 답변은 어떨까요?

 


티스토리 새 에디터 사용하지 마세요!

 

요약하자면 검색 시 노출되는 건 우리 영역이 아니라 그쪽 영역이니 거기에 문의를 해라. 입니다.

하지만 이해가 안되는 건, 새로운 에디터를 만들어서 유저들에게 보급을 했으면 그 에디터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서 함께 해결하려는 노력은 보여야 하는 거 아닙니까?

Beta 버전을 내놓고 그 글에 달린 유저들의 물음에는 무대응에 5개월이 넘었는데도 아무런 변화없는 모습과 새 에디터로 일어나는 썸네일 누락에도 신경쓰지 않는 모습은 굉장히 실망스럽네요.

네이버가 타 검색엔진 사이트이며 경쟁 사이트라서 거기에 맞춰 에디터를 바꾸거나 네이버 측에 썸네일에 관련된 협조를 요청하기가 어려운 건가요?

 


티스토리 새 에디터 사용하지 마세요!

출처 : internettrend.co.kr

작년 8월 29일부터 지금까지 검색 엔진 점유율을 보면 네이버가 62.29%, 다음이 5.98%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다음에 썸네일이 정상적으로 나오더라도 국내 검색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네이버에서 정상적으로 나오지 않는다면 어떤 유저가 미쳤다고 이걸 쓰겠습니까?

구글처럼 썸네일 없이 전부 웹페이지 문서로만 검색되는 거면 상관없겠지만 그렇지 않잖아요?

새 에디터가 나오고 이미 5개월이 넘었습니다. 네이버 측에서 티스토리의 에디터에 맞춰서 수집 방법을 변경할 일은 절대 없겠죠. 자기네 블로그가 잘 나오면 더 좋고, 티스토리 측에서 에디터를 바꿔서 일어나는 일인데 해결해줘야 할 의무는 전혀 없습니다.

그렇다면 티스토리에서 어떤 조치를 취하던가 해야하는데 그런 움직임이 보일 기미는? 전혀 없습니다.

유저들이 할 수 있는 방법은 한 가지 밖에 없겠죠.


이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새 에디터를 사용하지 않는 것.

기존 에디터에도 문제가 많습니다. 이제는 크롬에서 없앤다고 선언한 플래시부터 시작해서 마크 다운도 지원하지 않는 조잡한 인터페이스와 십년이 넘도록 변화없는 구린 디자인…

하지만 그것보다 더 큰 문제는 검색 엔진에 노출이 되나 안되나입니다. 새 에디터가 아무리 좋아도 이런 문제가 있으면 사용을 할 수가 없습니다.

기껏 열심히 좋은 에디터를 만들었는데 빚 좋은 개살구가 되는 일은 없게 했으면 좋겠다는 바람입니다.

 

※ 기존 에디터를 사용하는 법을 모르신다면 https://notice.tistory.com/2479 에서 확인하세요.

댓글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