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케일 에뮬레이터는 별도의 유니코드 변경 없이 일본어로 된 게임이나 프로그램들을 실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윈도우7부터 11까지 범용적으로 쓸 수 있습니다.
로케일 에뮬레이터
로컬, 로캘로 불리기도 하지만 프로그램의 한국어 번역에서 로케일로 표기되어 있어서 로케일 에뮬레이터라고 하는 게 옳을 것 같습니다.
유니코드를 변경하지 않고도 Locale을 변경하여 일본어로 된 프로그램을 작동시키게 하는 프로그램인데, 오타쿠들 사이에서는 야겜 에뮬레이터로 인식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인이 일본어로 된 프로그램을 설치할 일은 성인 미연시같은 것 외에는 딱히 없었으니까요. 물론 야겜이 아닌 일본어로 된 쯔꾸르 게임을 구동할 때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예전에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Applocale을 이용했지만 윈도우 버전이 올라가고 Applocale의 지원이 중단되면서 Locale Emulator가 제작되었습니다. 윈도우7부터 윈도우11까지 작동하므로 호환성에서는 최고입니다.
로케일 에뮬레이터 다운로드 및 설치 방법
위 링크에 들어가서 가장 최신 버전인 2.5.0.1 버전에서 확장자가 zip으로 끝나는 파일 명을 찾아 다운로드합니다. 2021년 이후로 갱신이 없지만 작동은 잘 하고 있습니다.
적당한 위치에 폴더를 하나 생성해도 다운받은 파일을 압축 해제한 뒤, LEInstaller를 실행합니다.
이미지처럼 LE Context Menu Installer라는 창이 나타납니다.
- Install for yourself - 현재 사용자에만 설치
- ... or install for all users on this PC (requires admin) - 전체 사용자에 설치
혼자 PC를 사용한다면 Install for yourself만 해도 됩니다. 만약 컴퓨터를 사용하는 사람이 여럿이고 로케일 에뮬레이터도 여럿이 필요로 한다면 all user~를 선택하여 전체 프로필에 설치하시면 됩니다.
설치를 마치면 우클릭 시 컨텍스트 메뉴에 로케일 에뮬레이터가 추가됩니다. 만약 추가되지 않았다면 컴퓨터를 재부팅하거나 작업관리자(Ctrl+Shift+ESC)→Windows 탐색기 우클릭→다시 시작
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전 버전에서 업데이트 하는 경우에도 재부팅하거나 탐색기를 재실행하면 됩니다.
로케일 에뮬레이터 사용 방법
실행하려는 응용 프로그램을 우클릭하여 로케일 에뮬레이터→Run in Japanese를 하면 끝입니다. 만약 관리자 권한으로 해야한다면 (Admin)을 실행하세요.
글로벌 설정 변경하기
애플리케이션 프로필 수정으로 특정 응용프로그램의 실행 방식을 바꿀 수도 있지만 글로벌 프로필 목록을 편집하여 Run in Japanese같은 항목을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글로벌 프로필 목록을 편집을 누르거나 LEGUI.exe 파일을 실행하세요.
설정을 변경한 뒤 새 프로필로 저장하면 됩니다. 여기는 고급 사용자의 영역이므로 일반적인 유저라면 Run in Japanese, Run in Japanese (Admin) 두 가지만으로도 충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