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드라이브 용량 확보하기 - 윈도우10 저장소 센스 활성화

2018.01.04 09:19

SSD의 가격이 낮아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SSD를 활용하여 컴퓨터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운영 체제가 설치된 곳은 SSD로, 기타 대용량의 파일은 HDD의 하드디스크에 저장하는 방식을 이용하고 있죠. 하지만 한 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SSD가 많이 보급되고, 가격도 내려갔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용량대비 가격이 비싸서 대부분의 유저들이 256GB나 512GB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C드라이브 용량 확보하기

512GB의 경우에는 꽤나 널널한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로 사용하는 게임도 여러 개 설치해도 공간이 남을 정도니까요. 그렇지만 256GB는 애매합니다. 대용량의 게임 1~2개만 설치해도 용량 부족으로 허덕이기 때문이죠. 이렇게 용량에 허덕이는 드라이브의 경우 효율적으로 이용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 옛날에 나온 128GB라면 문제는 더욱 심각하다.

디스크 정리 같은 기본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정리할 수도 있지만, 윈도우10에서는 간단한 설정을 통해 임시 파일이나 휴지통의 파일들을 주기적으로 청소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Win키를 눌러 저장 공간 입력

'Win+I -> 시스템 -> 저장 공간'으로 이동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2. 저장소 센스를 '켬'으로 바꾼다.

   

3. 공간 확보 방법 변경을 선택

임시 파일을 어떻게 제거할 것인지 선택합니다. 예를 들어 다운로드 폴더에 파일들을 쌓아놓는 경우가 많다면 마지막 옵션은 선택하면 안 되겠죠.

   

4. 당장 정리가 필요하다면 정리 시작을 누릅니다.

일정 시간이 소요된 이후 자동으로 정리가 됩니다.

   

끝내며

저장소 센스를 이용한 간단한 방법으로 파일 정리를 시도해 보았습니다. 저는 컴퓨터를 포맷한지 얼마 안 되어 삭제될 파일이 별로 없었지만, 대규모의 윈도우 업데이트를 진행했거나 컴퓨터를 오래 사용한 분이라면 훨씬 많은 파일들이 정리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게다가 정기적으로 휴지통을 비워주고 임시 파일들을 삭제해준다고 하니, 꽤나 쓸만한 기능이죠?

   

작성자

Posted by G.J. 제이

작성자 정보

세상은 넓고, 재밌는 일들은 많다!

관련 글

댓글 영역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