링피트 링콘 진동 불량을 교정하는 방법 2가지


링피트 링콘 진동 불량을 교정하는 방법 2가지 - 1

링피트 링콘 진동 불량?

운동 목적으로 스위치와 링피트를 구매해서 열심히 운동하고 있는데, 어느날부터 갑자기 링콘을 잡아당기거나 조일 때 들리는 진동 소리가 예전보다 시끄러워졌습니다.

더 헐거워졌는지 드드드득 소리가 나고, 소리가 상당히 커졌는데 처음에는 조이콘 쪽 문제인 줄 알고 조이콘의 나사를 더 조여보고 내부도 들여다봤는데, 그런다고 해결되지 않더군요.

여러 포럼을 돌아다니면서 알아보다 해외에서도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는 분들이 있어 그분들의 해결책을 살펴보니 아래와 같았습니다.

 

벨크로 케이블타이 이용하기

먼저 쉽게 구할 수 있는 벨크로 케이블타이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집에 없으면 집 부근 다이소에 가면 쉽게 구할 수 있는데요, 이 찍찍이를 이용해서 링콘과 조이콘을 꽉 조여주는 겁니다.


링피트 링콘 진동 불량을 교정하는 방법 2가지 - 2


링피트 링콘 진동 불량을 교정하는 방법 2가지 - 3

이렇게 조이면 링콘과 조이콘 간의 유격이 줄어들면서 진동이 울릴 때 드드드득 거리는 소음이 줄어들어 정상적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그러나 이 방법을 이용하면 약간의 불편함을 감수해야 합니다. 조이콘의 스틱을 우측으로 이동할 때 벨크로에 걸리적거린다는 점입니다.


링피트 링콘 진동 불량을 교정하는 방법 2가지 - 4

벨크로 케이블타이가 두꺼우면 B 버튼을 누르기가 어려워진다는 점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홈 버튼이 있는 쪽에 묶으면 외곽이라 벨크로가 미끄러지기 쉽고, 진동 소음 역시 교정이 잘 안된다는 문제가 생깁니다.

항상 벨크로를 묶었다 푸는 것도 불편하고, 다른 운동으로 바꿀 때 버튼을 이동하는 것도 불편해서 다른 방법을 강구해봤습니다.

레일 안에 테이프 붙이기

링콘과 조이콘 간의 유격이 문제라면 그 유격을 줄이면 되는 법. 레일 안에 테이프를 붙여보기로 했습니다. 그냥 일반적인 스카치테이프가 아니라 어느정도 두께가 있는 테이프를 말이죠.


링피트 링콘 진동 불량을 교정하는 방법 2가지 - 5

사용한 테이프는 ASF-110FR 테프론 테이프 10mm입니다. 닌텐도 스위치를 많이 이용하시는 분이라면 익숙하신 제품인데, 주로 프로콘의 스틱 갈림 방지를 위해 많이 사용하는 테이프입니다. 또 마우스 피트 부분이도 사용되는 재질로 질기고 미끄덩해서 쉽게 찢어지지 않습니다. 두께는 0.08mm라서 유격을 잡기에도 괜찮고, 유백색으로 반투명하다보니 미관상 티도 잘 나지 않습니다.

ASF-110FR 구매 페이지 /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링피트 링콘 진동 불량을 교정하는 방법 2가지 - 6


링피트 링콘 진동 불량을 교정하는 방법 2가지 - 7

위 사진과 같이 3군데 포인트로 붙여줍니다. 조이콘과 맞닿으면서 가운데 상태등을 가리지 않는 부위입니다.


링피트 링콘 진동 불량을 교정하는 방법 2가지 - 8

핀셋 등을 이용해서 레일의 측면 부위도 붙이고 꾹꾹 눌러 떨어지지 않게 고정해줍니다. 그리고 조이콘을 넣어서 빡빡하게 들어가면 교정 완료. 이제 처음 링피트를 할 때처럼 정갈해진 진동음을 들을 수 있습니다.

벨크로? 테프론 테이프?

한번 붙이고 사용하면 테프론 테이프를 붙이는게 편리합니다. 하지만 테이프를 구하려면 따로 인터넷에 주문해야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주변에 쉽게 구할 수 있는 거로 하시려면 벨크로 케이블타이를 이용하시면 되지만 이것 역시 매번 조여야한다는 점과 버튼 이동이 불편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벨크로는 임시로 쓰는 방법이고, 오래 링피트를 할 생각이라면 아래 방법을 이용해서 교정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미관상 별로 신경쓰지 않는다면 검정색 절연테이프를 잘라서 사용하셔도 될 성싶습니다. 그러나 절연테이프를 이용할 경우 추후 제거할 때 접착 흔적이 남을 수도 있다는 점은 참고하세요.

댓글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