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임 가이드 » 모바일 게임 공략 » 블루 아카이브

블루 아카이브 전술대회 PvP 배치 순서 팁

전술 대회를 해야 하는 이유

블루 아카이브의 PvP 전술 대회는 단순히 다른 유저들과의 경쟁을 즐기는 사람이 아니더라도 꼬박꼬박 하면 좋은 콘텐츠입니다. 전술 대회에서는 시간 당 보상으로 일정량의 골드를 획득할 뿐만아니라, 등수에 따라서 전술 대회 코인을 받기 때문입니다.

특히 전술 대회 코인으로는 AP를 채워주는 하급·일반 에너지 드링크를 구매할 수 있고 사야, 후우카, 우타하의 엘리프와 활동 보고서들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주로 에너지 드링크 구매로 많이 사용하는데 즉시 갱신(하루 3회)을 통해 최대 270AP를 추가 충전할 수 있으므로 2배 캠페인이 진행중일 때 사용하면 더 큰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블루 아카이브 전술대회 PvP 배치 순서 팁

물론 이 외에도 최고 기록 등으로 추가 청휘석을 얻을 수 있지만 이는 단발성인데다 노리고 기록을 세우는데 더 많은 청휘석이 사용되므로 자기 만족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도 높은 등수를 유지할수록 시간 보상과 일일 보상이 높아지므로 가장 기본적인 것들에는 신경을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적인 것들이라 해봐야 별 거 없습니다.

  1. 전술 대회에 출전하는 학생들의 레벨과 아이템은 최대 스펙으로 유지
  2. 공격 배치와 방어 배치를 적절하게 하기

1은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으므로, 헷갈리는 2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전술 대회 PvP 배치 알아보기

전술 대회는 방어팀 편성과 공격팀 편성을 할 수 있는데, 실시간으로 대전을 치르는 것이 아닌데다 AUTO로 전투가 이뤄지기 때문에 배치가 더 중요합니다. 어떻게 배치하느냐에 따라서 학생들의 생존률이 올라가고 이길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이죠.

배치 자리 확인하기

내 배치가 어떻게 이뤄지는지, 또 상대방의 배치는 어떻게 이뤄지는지 파악하려면 배치 자리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블루 아카이브 전술대회 PvP 배치 순서 팁

왼쪽이 공격팀이고 오른쪽이 방어팀입니다. 숫자는 편성 당시의 위치로 왼쪽부터 1입니다. 보통 엄폐물을 기준으로 따지는데 공격팀의 1번이나 방어팀의 3번은 저격수(SR)를 놓는 자리로 해당 위치에 다른 학생들이 있으면 앞으로 더 나아가기 때문에 상대방의 화력에 죽을 수가 있습니다.

물론 예외도 있는데, 탱커가 엄폐물 뒤로 숨지 않고 앞으로 나선다면 해당 엄폐물이 비어있기 때문에 다른 자리의 학생이 그쪽의 엄폐물 뒤로 숨을 수도 있습니다.

공격팀 편성하기

블루 아카이브 전술대회 PvP 배치 순서 팁

공격팀은 보통 1번에 저격수를 넣습니다. 저격수 이외에는 앞으로 전진하여 나가기 때문에 4탱으로 가는 게 아니면 웬만하면 공격형 딜러는 이곳에 넣어서 생존률을 보장하죠.

요즘처럼 츠바키, 호시노 2개의 탱커를 쓰는 메타에서는 아래처럼 많이 사용합니다.

저격/딜러/탱커/탱커

저격/탱커/딜러/탱커

2번과 3번이 달라지는 이유는 적 3번 위치와 일직선 상이기 때문입니다. 탱커를 공격하는 적 딜러의 스플래시(하루나, 이오리)에 쉽게 죽을 수 있기 때문이며, 4번 역시 적 딜러에게 매맞는 포지션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히비키의 포탄이 날아와서 죽으면 운명이다-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론 일반적인 포지션이 그렇고, 상대 포지션에 대해서 알고 있다면 그에 맞춰서 변경하셔도 좋습니다. 보통 랭킹 올리면서 리벤지 매치 때 배치를 조금씩 바꾸죠.

방어팀 편성하기

블루 아카이브 전술대회 PvP 배치 순서 팁

방어팀은 어떻게 할까요? 배치 위치를 생각하면 놓아야할 곳은 다음과 같습니다.

탱커/딜러/저격/탱커

탱커/탱커/저격/딜러

2번 자리는 탱커 뒤인데 왜 놓느냐? 보통 수히나나 노노미처럼 범위형 전체 광역기가 있는 학생들을 앞에다 배치하여 적 딜러들을 없애는 역할을 합니다. 먼저 스킬을 사용해서 적 딜러들을 끊으면 코스트 회복 속도에서도 이득을 보고, 결국에는 딜러가 없는 공격팀이 패배하기 쉽기 때문이죠.

4번 자리에 딜러를 배치하는 경우는 히비키의 포격 등에서 안전을 챙기면서 슌을 제외한 나머지 딜러들을 끊는 역할로 사용한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전투 전 적 위치 확인은 필수

전투 전에 상대 유저의 배치 순서를 알 수 있으므로 확인하여 조금씩 변형해서 카운터 치려고 노력하는 것이 승리의 지름길입니다. 물론 운빨 게임이라 “아니 거기서 크툰을?”같은 상황이 일어날 수 있지만 할 수 있는 한도 내에선 최선을 다 해야겠죠.

상위로 갈수록 적들의 배치 순서도 앞에만 보이고 뒤는 보이지 않아 의미가 없어 보이지만 같은 상대를 여러번 만날 수도 있는 거고, 공격팀 편성으로 한 것처럼 짐작되는 상대와 싸울 수도 있는 것이니 보고 전투를 벌이는 게 좋습니다.

모두들 열심히 해서 좋은 성적 거두시길 바랍니다.

블루 아카이브 지역/챌린지 공략:

블루 아카이브 공략 – 메인 페이지

댓글 등록하기